[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19세기 고전사회이론의 성장과 발전

 1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19세기 고전사회이론의 성장과 발전-1
 2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19세기 고전사회이론의 성장과 발전-2
 3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19세기 고전사회이론의 성장과 발전-3
 4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19세기 고전사회이론의 성장과 발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지역사회와 교육 - 19세기 고전사회이론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論․․․․․․․․․․․․․․․․․․․․․․1
Ⅱ. 19세기 古典 社會理論의 成長과 發展․․․․․․․2
1. 社會學의 成長․․․․․․․․․․․․․․․․․2
2. 社會學에 있어서의 두 傾向․․․․․․․․․․․3
Ⅲ. 結論․․․․․․․․․․․․․․․․․․․․․․4
※ 參考文獻․․․․․․․․․․․․․․․․․․․4

본문내용
Ⅰ. 序論
社會學의 定義를 내리는 한 가지 방법은 그 관심의 대상을 고찰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 학문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도 또한 현재의 그 형태를 설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경제학, 인류학, 정치학 및 사회학 등의 대부분의 사회과학은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확립되었다.
자연과학은 이미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다. 그러나 사회과학의 발전이 촉구된 데는 여러 가지 특이한 歷史的 狀況이 있었다.
19세기에는 변화가 인류 역사상 어느 때보다도 빠르게 진전되었다. 산업혁명은 기술 분야에서 엄청난 대변동을 가져왔으며, 한편 도시화는 문화의 전통적 뿌리를 흔들어 놓았다. 정치적 대변동은 18세기 말의 프랑스 혁명과 미국 혁명이래 사회를 뒤흔들어 놓았다. 이 변화의 와중에서 인간이 그들의 사회환경을 새로운 긴박감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19세기에는 식민지 제국들이 최고의 번영기에 이르렀는데, 세계를 정복한 유럽인들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異質的 社會慣習에 대해 의아해 하였다. 인류학은 특히 大英帝國이 팽창하던 시기에 크게 발전하였다. 영국 사자(the British Lion)들이 간 곳에는 어디든지 인류학자들이 뒤를 따랐다. 인간이 宗敎生活, 家族構造, 그리고 人間共同體生活 등에서 서로 다른 형태의 사회를 발전시켰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학자들은 그들 자신들의 社會組織에 대해 비판적 안목을 갖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가 사회현상을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많은 학자들이 인간과 사회와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연구활동이 사회학의 태동이었다. 그러면 사회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가를 살펴보자.

Ⅱ. 19세기 古典 社會理論의 成長과 發展
1. 社會學의 成長
여러 세기 동안 서양사회의 思考를 지배한 신성한 관점은 국가를 다스리는 왕의 絶對權利와 사회의 일반 조직과 같은 인간생활의 많은 측면은 神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그러므로 비판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었다. 19세기 중엽부터 지배하기 시작한 世俗的인 관념들은 사회연구를 반대하는 이러한 宗敎的 禁忌의 대부분을 극복하게 되었다.
19세기의 자연과학의 발전은 인간에게 물리적 환경에 대한 더 큰 이해와 그 환경을 운영하는 새로운 수단을 안겨주었다. 낯선 이국 문화의 접촉으로 인한 급격한 사회 변화, 그리고 세속적 사상의 대두 등으로 충격을 받은 사회 속에서 학자들이 사회문제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려 한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다.
19세기의 사회 상황은 특히 어려웠다. 산업혁명과 급격한 도시화가 대단히 놀라운 상황들을 발생시켰기 때문이다. 兒童勞動, 노동력 착취, 勞動爭議, 처참한 주택 상황, 수세기에 걸친 전쟁의 掠奪 등이 사회적 배경의 주류를 이루었다. 이 시기에 여러 가지 사회 개혁운동이 시작되었다. 「사회 복음」과 구세군에 의한 일련의 宗敎運動이 있었으며, 노동운동과 정당이 대두되었고, 공산주의 정치 이념이 발달하였다.
급격한 社會變化, 世俗的 觀點의 성장, 非西洋的 文化와의 접촉, 사회개혁을 위한 운동 등은 모두 19세기에 일어난 사회 조류들이었다. 政治體制는 쇠퇴하였으며, 家族構造는 붕괴되었고, 촌락은 시끄러운 도시로 변하였으며, 社會問題는 걷잡을 수 없는 불길처럼 번져 나갔다. 이것은 생활의 질서가 위협당하는 역사적 위기의 한 시점이었으며, 수세기 동안 안정되었던 사회 관계의 全體組織이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이 모든 소동과 혼란을 직면하면서 자연 과학에 영향을 미쳤던 科學的 觀點들이 사회 문제에도 적용될 수 밖에 없었던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었다.

참고문헌
※ 參考文獻
- 정지웅․ 최상호 공저, 「지역사회개발론」, 서울 : 선일출판사, 1983.
- 이규환, 「학교와 지역사회」, 서울 : 형설출판사, 1976.
- 조석호․공석영, 「교육과 사회」, 서울 : 형설출판사, 1985.
-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 이장현 외, 「사회학의 이해」, 서울 : 법문사, 198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