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표절방송, 방송표절, 방송] 표절의 의미 고찰과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및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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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표절, 표절방송, 방송표절, 방송] 표절의 의미 고찰과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및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표절의 의미

Ⅲ. 표절방송(방송표절)의 실태

Ⅳ. 표절방송(방송표절)의 문제점
1. 법적 문제
1) 내국민대우의 원칙
2) 무방식주의
3) 소급보호의 원칙
4) 상호주의 원칙
2. 윤리적 문제
3. 산업적인 문제
4. 사회적인 문제

Ⅴ. 표절방송(방송표절)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방송 프로그램의 표절은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방송환경은 그 내부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공적 영역으로써 전체 문화적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것은 문화적 생태계에서 영향을 받고 다시 그 영향을 되돌려 준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표절방송이 끼칠 수 있는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문화를 생태계로 바라보는 󰡐생태학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표절방송의 사회적 영향을 방송외적인 영향과 방송 내적인 영향으로 구분하여 논하고자 한다. 현행 저작권법은 그 제 1조에서 󰡒이 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즉, 저작권법은 창작자의 권리보호, 창작물의 공정한 이용, 문화의 향상발전이라는 세 가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법률이다.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저작물에 대해서도 법률상으로 일반적 요건을 규정하고 있다. 문학, 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것이어야 하고, 창작물로서의 독창성 내지 창작성이 있어야 저작물로 인정될 수 있다. 그리고 타인이 감지하여 이를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외부에 표현되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는 저작권법이 저작물에 대해 저작자의 독점적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뿐만 아니라, 사회의 문화적 자산을 공중이 폭넓게 이용함으로써 문화적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규정이라 해석할 수 있다. 저작권법에서 저작재산권과 저작인격권이라는 권리가 규정되어 있다. 우선, 저작 재산권은 저작물을 이용하여 경제적 이익을 볼 수 있는 모든 권한은 저작자 자신에게 배타적으로 귀속됨을 규정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저작권자는 저작재산권으로 복제권(저작권법 16조), 공연법(동법 17조), 방송권(동법 18조), 전시권(동법 19조), 배포권(동법 20조), 2차 저작물의 작성권(동법 21조)을 갖는다.

참고문헌
- 김규(1993), 방송매체론, 서울: 법문사
- 김종태(1997), 표절 아니다ㅡ 납득할 수 없다, 한겨레신문
- 민영목(1997), 방송읽기-방송심의의 이론과 실제, 우신
- 이근영(1994), 방송프로 광고 베끼기 심각/저작권법 제소땐 속수무책, 한겨레신문
- 이창현(2004), 방송심의를 둘러싼 사회적 갈등ㅡ 무엇이 문제인가, 언론정보학회특별세미나 발표논문
- 한국방송개발원(1993), 국내방송의 외국 프로그램 모방현황 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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