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학] Adjuvant의 역할

 1  [면역학] Adjuvant의 역할-1
 2  [면역학] Adjuvant의 역할-2
 3  [면역학] Adjuvant의 역할-3
 4  [면역학] Adjuvant의 역할-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면역학] Adjuvant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Adjuvant ?
  Adjuvant의 역할
  Adjuvant의 종류
 TWEEN 20 ?
  쓰임 & 역할
  특징 & 사용상 주의 사항

 Refference
본문내용
Adjuvant ?
면역학에서adjuvant는 면역 보강제 또는 항원 보강제로 불리는 물질을 일컫는 말로 백신에 대한 반응을 높여 면역시스템에 의해 항체가 많이 생성 될 수 있도록 한다. 잘 알려진 adjuvant로는 oils, aluminum salts, virosomes 등이 있다. Adjuvant는 일차적으로 innate immune에 관여한다. 하지만 내재 면역에 관여하는 dedritic cell과 macrophage 는 chemokine 등을 분비하여 innate immune에 관여하는 cell 뿐만 아니라, adaptive immune에 관여하는 cell까지 감염된 곳으로 불려 들이기 때문에 결국 adjuvant도 adaptive immune에 관여하여 기억면역이 생기도록 한다. Adjuvant는 liposomes, lipopolysaccharide (LPS), molecular cages for antigen, bacterial cell wall 성분, double-stranded RNA (dsRNA), single-stranded DNA (ssDNA), unmethylated CpG dinucleotide (DNA)와 같은 물질 처럼 행동하여 면역 반응을 증가 시킨다. Adjuvant는 leukocyte에 존재하는 Immune receptor에 결합한다. TLRs은 antigen-mediated infections에 관여하는 receptor로서 leukocytes에 TLR이 결핍되면 세균이 침입하거나 세균의 성분이 존재해도 염증반응을 일으키지 못한다. Adjuvant는 TLR에 결합하는 세균의 성분이지만 우리 몸에 주입되었을 때 병원성을 나타내지는 않는다.면역 시스템에서 세균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인지하도록 하기 위해서 adjuvant를 넣어줌으로서 dendritic cells (DCs), lymphocytes and macrophages 가 세균의 성분을 인식하게 되고 활성화 되어 내재 면역을 활성화 시킨다.

 Adjuvant의 역할

① Type A: Toll-like receptor (TLR) agonists로 작용하여 antigen presenting cell(APC)이 antigen을 잘 제시해주는 것과 APC에서 interleukin (IL)-12과 같은 cytokine을 분비하도록 돕는다.
② Type B : APCs 에 작용하여 APC가 T cells에 antigen을 제시해 주는 것을 돕는다. Liposomes, microspheres 등과 같은 emulsion 이런 type에 속한다.
③ Type C : B cell이 항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antigen이 B cell에 직접 결합하여 신호를 보내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같은 antigen에 의해서 활성화된 T cell이 Bcell을 자극 하여 신호를 전달해야 한다. 이 과정에 adjuvant가 T cell을 활성화 하여 B cell을 자극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④ Adjuvant는 항원은 mineral oil 과 같은 지방 성분에 유화되어 있는 용액이기 때문에 antigen을 lipid층에 감싸서 antigen이 Injection되었을 때 천천히 release하는 역할 한다. Antigen이 천천히 release되기 때문에 면역 시스템이 충분히 활성화 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지게 되고, 적응면역을 통한 기억면역도 생길 수 있게 된다.
⑤ 항원이 injection된 부분에서 T cell과 mast cell이 chemokine을 분비하여 위험신호를 전달 하도록 하여 감염부위로 Tcell, B cell 을 불러들일 뿐만 아니라,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cell들의 유전자 발현을 전체적으로 높이는 역할 을 한다.

 Adjuvant의 종류
① Inorganic adjuvants
Aluminium salts : 사람에게 사용하는 유일한 adjuvant로 alum(Aluminum potassium sulfate)이 있다. Alum은 백신에 첨가 되어 면연원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② Organic adjuvants
주로 동물에게 사용되는 백신에 첨가되는 adjuvant로 squalene이 있다.
③ Oil-based
참고문헌
 The perfect mix: recent progress in adjuvant research, Bruno Guy, Nature Reviews Microbiology 5, 505-517 (July 2007)
 www.crucell.com
 www.sigmaaldrich.com
 www.wikipidia.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