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동포, 재일교포, 동포, 교포, 해외동포] 재일동포의 법적지위 역사, 재일동포의 법적지위상 문제, 재일교포의 정체성에 관한 사례, 재일동포의 통합운동과 변화, 향후 재일동포의 나아가야 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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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동포, 재일교포, 동포, 교포, 해외동포] 재일동포의 법적지위 역사, 재일동포의 법적지위상 문제, 재일교포의 정체성에 관한 사례, 재일동포의 통합운동과 변화, 향후 재일동포의 나아가야 할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재일동포의 법적지위 역사
1. 일제점령기
2. 연합국 통치기
3.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1952.4.28) 이후

Ⅲ. 재일동포의 법적지위상 문제
1. 역사인식에 문제가 있다
2. 당사자부재의 협정이다
3. 생활권보장이 미비한 협정이다
4. 동화교육을 허용하는 협정이다

Ⅳ. 재일교포의 정체성에 관한 사례

Ⅴ. 재일동포의 통합운동과 변화
1. 재일동포사회의 통합운동
2. 제18차 전체대회와 조총련의 변화

Ⅵ. 향후 재일동포의 나아가야 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 마음속에는 재일동포를 한국인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 그들이 일본에 남아야 했던 역사적 사실을 생각하지 않고 일본에서 태어나고 살았으면 일본인과 마찬가지 아니냐며 외면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재일동포들은 모국을 그리워한다. 일본에 영주권이 있지만 당당한 한국 사람들이다. 물론 차별과 이지메 때문에 일본식으로 이름을 바꾸거나 국적을 전환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 사람들 중에서도 자신은 한국인이라고 마음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그런 그들에게 모국으로서 따뜻하게 감싸 줄 수 있어야 진정한 고국이라고 생각한다. 완벽한 한국인도 될 수 없고 일본인도 될 수 없는 그들을 어머니의 나라로서 감싸고 지켜줘야 한다. 세계적으로 위대한 일을 했을 때만 자기나라 출신이라고 기뻐할 게 아니라 차별 속에서 고통 받고 있을 때 손을 뻗어줄 수 있는 게 국민을 위해 국가가 할 일이다. 그리고 국민을 구할 수 있는 건 나라의 주인이자 같은 입장인 국민들의 강한 의지와 요구다. 재일동포는 한국인이다. 비록 일본에서 살고 있고 일본의 풍습에 더 익숙해 졌다고 해도 그들이 일본인으로서 제대로 대우 받고 있지 못한다는 건 한국인이 대우를 못 받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것을 명심하고 국가와 국민, 나아가 매스컴의 지속적인 재일 동포에 대한 지지가 필요하고 생각한다.

Ⅱ. 재일동포의 법적지위 역사

1. 일제점령기

강제병합 이후 모든 조선인은 일본臣民이 된다. 그러나 일제는 식민지 전체를 아우르는 하나의 통일된 법체계를 운영하지 않았다. 똑같은 일본신민이지만 일본 본토의 내지인과 기타

참고문헌
* 강덕상·정진성 외 공저, 근·현대 한일관계와 재일동포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 고영리 작, 전은이 역, 유리탑, 한 재일교포 2세가 살아 온 세계, (주)이학사, 2003
* 송기찬, 민족교육과 재일동포 젊은 세대의 아이덴티티: 일본 오사카 공립초등학교 민족 학급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p27, 1999
* 이은영, 이름과 언어를 통해 본 재일한국인의 아이덴티티, 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05
* 장성호, 재일교포의 법적지위, 서울대학교출판부, p135~238, 1996
* 정환기, 일본에서 세상사는 이야기, 재일교포 1세대 실업인 에세이집, 한국문원, 1999
* 정인섭, 재일교포와 국적문제, 한민족공영체 제6호, 서울:(사)해외한민족연구소,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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