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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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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상의 영역

Ⅲ. 노조의 일상활동
1. 내용
2. 일상 활동의 원칙
3. 조직활동
1) 조직사업의 첫걸음은 핵심의 강화로부터
2) 조직사업은 교육사업과 결합 된다
3) 지부단위 활동을 강화하자
4) 노조 중간 조직체계의 설치
5) 집행부, 지부장, 대의원은 조합원에 대한 애정을 몸으로 실천해야한다

Ⅳ. 비노동영역의 일상생활 구조

Ⅴ. 노동조합의 체계와 일상활동 및 부서활동
1. 일상활동
1) 노동운동은 불만에서 시작한다 : 평소에 작은 문제에 대한 의미 있는 대응
2) 불만을 요구와 정책으로 승화시키자
3) 해결사노조× 자판기노조× = 조합원이 끊임없이 모이고 움직이게 하자
2. 부서활동
1) 조직활동
2) 교육·선전활동
3) 여성·대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가 일상으로부터 소외를 느낀다는 것은 우리의 일상이 그 자체로서 우리의 것이 아니라는 데 있다. 일상. 날마다 늘 우리가 겪는 것들. 우리는 매일 소비를 한다. 먹는 것, 입는 것, 자는 것 어느 하나 돈과 결부되지 않은 것이 있을까? 어떨 때 우리는 심지어 몸을 움직이는 것에조차도 돈을 지불한다. `일상`은 항상 돈과 결부되어 있고, 돈을 지불해야 한다. 우리는 일상을 소비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일상은 우리의 것이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앞에는 돈을 내고 들어 간 극장의 무대처럼 우리가 연기해야하는 `일상`이 놓여 있다. 사회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배역들이 일상의 곳곳에 포진하고 있다. 그 안에서 우리는 여러 배역을 동시에 소화해 내고 있는 것이다.
브레히트의 교육극 이론을 보면, 연기자는 자신의 배역을 연기하면서 동시에 비판적인 자신의 관점을 투영시킬 수 있고, 그런 과정을 통해 변증법적인 발전을 도모한다고 되어 있다. 즉, 연기 자체가 하나의 깨달음의 과정, 교육의 과정인 것이다. 그럴 수 있는 것은 무대가 현실의 재생 공간이면서 동시에 현실이 아닌 인조적인 공간이라는 데 있다. 이렇게 볼 때 일상에서 우리가 맡은 연기는 무척이나 비극적이다. 우리는 무대 위의 배우처럼 연기를 하지만, 그들처럼 변증법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 우리가 연기하는 배역이 우리 자신이기 때문이다(비록 외부에 의해 규정된 것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연기하는 일상은 벗어날 수 없는 현실의 무대이다. 현실의 재생 공간을 빌려 현실을 반성하고 고치는 작업이 연극일 수 있다면, 일상의 무대는 현실 그 자체이기 때문에 그런 객관적인 반성의 작업이 있을 수 없다. 오히려 자칫하다가는 자아가 분열되고 정체성의 혼란을 빚어낼 것이다. 일상

참고문헌
- 김동원(2003), 세계의 노사관계 변화와 전망, 서울: 한국국제노동재단
- 김성수(1992), 신노사관계론, 서울 법경사
- 김수곤·하태현(1982), 노사관계 사례연구, 서울 한국개발원
- 김재훈(2005), 노동시장 분절과 산별노조 전환, in 경제와 사회
- 노동조합의 경영참여를 연구하는 모임(1995), 경영참여사례연구
- 이주희(2002), 21세기 한국노동운동의 현실과 전망, 서울: 한울아카데미
- 임상훈 외(2006),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1),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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