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교양]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

 1  [교양] [교양]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1
 2  [교양] [교양]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2
 3  [교양] [교양]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3
 4  [교양] [교양]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9.10.19
  • 4페이지 / hwp
  • 1,200원
  • 36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양] [교양]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원효의 중관〮․유식비판과 대승기신론소


1. 중관과 원효의 비판
2. 유식과 원효의 비판

본문내용
인도의 유식(유가)학파와 이를 계승한 중국의 법상종은 해심밀경(解深密經)에 입각해서 일체법의 무자성(공)만을 성하는 것은 밀의성이고, 공과 유를 갖추어 설하는 것은(중도)요의설이라고 한다. 일체법은 첫째 변계소집(遍計所執,가명), 둘째 의타기(依他起,연기), 셋째 원성실(圓成實,진여)의 3종 자성(自性)이 있고, 그 중 변계소집은 체상이 전혀 없으므로 상무자성(相無自性)이고, 의타기(依他起)는 자연생이 아니므로 생무자성성(生無自性性), 원성실성은 자성의 부정을 통해 나타난 승의체(勝義諦,진제)의 진리이므로 승의무자성성(勝義無自性性)이라 한다. 그 중 변계소집상만이 무, 의타기와 원성실성은 유라고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