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와 플롯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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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러티브와 플롯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내러티브(narrative)의 의미와 설명
2.예시-박하사탕
3. 플롯(plot)의 의미와 설명.
4.예시- 박하사탕
본문내용
1. 내러티브(narrative)의 의미와 설명
내러티브의 사전적 의미는 이야기, 이야기체의 문학, 이야기 사건의 전말경험담 등을 흥미 있게 정리하여 이야기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narrative는 영어와 우리말의 차이점 때문에 번역을 해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까다롭다. 번역가 곽철호는 narrative를 ‘전설이나 신화와 같은 사실이 아닌 이야기가 아니라 강화체 혹은 이야기체’라고 설명하고 ‘설화’ 라고 번역한다. [이야기와 담론]의 번역자 이종록은 narrative를 '서사' 또는 '서사이야기'로 번역한다. 이처럼 번역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는 것은 좀 더 내러티브의 의미와 가깝게 번역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포괄적인 의미가 아닌 영화에서의 내러티브의 의미는 어떤 것일까? 가장 흔히 인용되는 설명은 영화 서사 구조의 연구자인 데이비드 보드웰이 정의 내린 ‘시간과 공간적으로 인과관계를 맺으며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이다. 영화 안의 내용에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을 통해 인과관계가 전개된다. 영화에서 내러티브란 모든 것을 포함한 집합과도 같다. 이야기하기(storytelling)이면서 이야기를 조직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전략(미쟝센이나 조명을 포함하여)이다.
구체적으로 고전 할리우드 영화에서 내러티브는 표준화된 패턴을 다르는 경향이 있는 데 질서와 균형의 깨짐에서 시작되어 그 것의 문제 해결로 마무리를 짓는 다. 현대 영화에서는 쿠엔틴 타란티노의 펄프픽션 등 다른 패턴의 영화가 등장하기도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위의 기본적 패턴이 대다수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http://kth1004.egloos.com/318667
*http://www.changwon.ac.kr/~cine/movie/study/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3&dir_id=301&eid=YRr5coX3wHFgbjgY6y9rJVTTLp9xv+Z6&qb=s7u3r8a8uuo=&enc=euc-kr&pid=fkl7Rdoi5U4sst9Tpedsss--117410&sid=SbgBY-PRt0kAACGgKaY
*http://blog.naver.com/neomoviea?Redirect=Log&logNo=100056663914
*http://dic.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where=endic&query=plot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27219

서적
*스토리텔링의 비밀-아리스토텔레스와 영화 (마이클 티어노/ 김윤철 역) - 아우라
*이정국 감독의 시나리오 창작 기법 (이정국) - 상상공밤
*영화개론 (이영일) - 집문당
*영화의 이해 (L. 자네티/ 김진해 역) - 현암사
*영화연출론 (스티븐 디 캐츠. 김학순, 최병근 역) - 시공사

논문
*문학과 영화의 서사성 연구:이창동 문학과 영화의 `내러티브' 비교 분석 (남소영) -한남대학교 한남어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