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누가신학연구 제자도와청지기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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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9.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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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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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2장 누가-행전의 삶의 정황
1.누가행전의 청중(독자)
2.누가 공동체의 사회적 상황
제3장 마가복음의 제자도
서평
본문내용
제2장 누가-행전의 삶의 정황
1.누가행전의 청중(독자)
데오빌로가 실제인물인가? 아니면 가상의 인물인가?라는 질문에 세가지점에서 실제인물임을 알 수 있다. 첫째는 누가가 데오빌로에게부여한 직위는 누가-행전에 모두 4번이 사용되었는데 누가가 사용한 언어의 통일성을 본다면, 둘째는 누가 당대의 그리스-로마사회의 귀족들에게 책을 헌정하는 관습을 참작해 본다면, 셋째는 누가복음 서문이 보통 헬라어가 아닌 가장 정교하게 꾸며진 문장 구조를 지닌 빼어난 헬라어“로 쓰여진 것으로 보아 사회적 지위를 가진 실제 인물임을 알 수 있다.
데오빌로가 그리스도인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은 있지만 분명한 것은 예수님과 그의 복음에 관한 부족한 지식을 돕기 위해 두 권의 책이 헌정되었다는 사실이다.

2.누가 공동체의 사회적 상황
바울공동체에 관해 타이센과 믹스는 이전까지 널리 알려진 초대교회는 사회의 낮은 계층 혹은 프롤레타리아로 구성되었다는 것에서 비록 숫적으로는 소수였지만 그 공동체 내에서 영향력이 큰 “우세한 소수”였다는 주장을 한다. 이런 바울공동체와 같이 누가공동체도 상당히 부자들, 상류층이 있었음을 누가복음의 서문과 사도행전27장, 그리고 누가-행전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봄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바울 공동체와 누가 공동체를 일치 시키 룻 없는 것은 바울 공동체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나사로가 대표로 되는 절대 빈곤층이 누가-행전에서는 나온다. 누가-행전에선 다른 복음서보다 구제의 명령이 많이 나온다. 요컨대, 누가 공동체 내에는, 비록 당내 사회 계층 구조의 최상층은 존재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당내 사회의 최하층은 존재하였다고 결론내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