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이론] 정당 연구

 1  [정당이론] 정당 연구-1
 2  [정당이론] 정당 연구-2
 3  [정당이론] 정당 연구-3
 4  [정당이론] 정당 연구-4
 5  [정당이론] 정당 연구-5
 6  [정당이론] 정당 연구-6
 7  [정당이론] 정당 연구-7
 8  [정당이론] 정당 연구-8
 9  [정당이론] 정당 연구-9
 10  [정당이론] 정당 연구-10
 11  [정당이론] 정당 연구-11
 12  [정당이론] 정당 연구-12
 13  [정당이론] 정당 연구-13
 14  [정당이론] 정당 연구-14
 15  [정당이론] 정당 연구-15
 16  [정당이론] 정당 연구-16
 17  [정당이론] 정당 연구-17
 18  [정당이론] 정당 연구-18
 19  [정당이론] 정당 연구-19
 20  [정당이론] 정당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당이론] 정당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정당연구방법론

1. 역사적 접근방법

2. 구조적 접근방법

3. 행태적 접근방법

4. 구조-기능적 접근방법

5. 이데올로기적 접근방법

Ⅲ. 정당의 특성과 개념

1. 정당의 특성

2. 정당의 유사개념

3. 정당의 개념

Ⅳ.정당의 기원과 발전

Ⅴ.정당의 기능

1. 정당의 일반기능

1) 이익의 표출과 집약

2) 정치사회적 목표의 형성과 공식화 기능

3) 정치적 충원과 참여기능

4) 정치교육과 사회화 기능

5) 사회적 갈등의 조정과 통합기능

6) 정부의 조직과 통제

2. 한국정치에서의 정당기능

Ⅵ.정당의 조직

Ⅶ.정당의 유형

Ⅷ. 결론

본문내용
Ⅱ. 정당연구방법론

어떠한 특정 사회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우선 선행되어야 할 것은 ‘무엇을 통해 사회 현상을 연구하려고 하는 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어떤 대상을 현미경으로 관찰한다고 했을 때, 대상을 적절하게 보여줄 수 있는 ‘렌즈’를 선택해야 하는데, 사회과학에서 관찰자를 현미경이라고 한다면 렌즈의 역할을 하는 것은 연구방법론인 셈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연구방법론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연구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고, 이에 따라서 연구 결과 역시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면에서 특정 사회현상에 대한 연구를 함에 있어 어떤 연구방법을 사용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정당에 관한 연구 역시 다양한 렌즈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정당연구에 있어 연구는 크게 다섯 방향에서 진행되어 왔다. 그동안의 정당 연구는 역사적 접근법, 구조적 접근법, 행태적 접근법, 구조-기능적 접근법, 그리고 이데올로기적 접근법의 측면에서 진행이 되어 왔는데 각 접근법의 간략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역사적 접근방법

역사적 접근방법은 정당연구에 있어서 역사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해나가는 접근법을 말한다. 즉, 정당이 어떻게 형성이 되었고, 어떠한 역사적 기원과 발전 방향을 보여주었는지 등을 역사적 사료들을 통해 분석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접근법인 것이다.
역사적 연구방법을 말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이것이 단순히 과거의 역사를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역사는 ‘있는 그대로의 역사’라기 보다는 ‘연구자에 의해 해석된 역사’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카(E. H. 카)가 그의 저서인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언급했듯이 역사란 것은 기록자가 생각한 것 그 이상의 것을 우리에게 전달해 줄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무엇을 연구하고, 어떠한 해석을 붙일 것인가는 전적으로 연구자의 선택이며, 이러한 접근방식으로 연구된 결과를 이해할 때, 연구자의 생각 역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역사적 연구방법은 크게 네 가지 차원에서 구분할 수 있다. ① 특정 정당의 기원과 발전사, ② 정당의 생성과 성장을 유도하는 역사적 환경(circumstance)연구, ③ 정당 기원의 환경을 정당의 정치적 성숙과 연결시키려는 연구, ④ 특정 국가의 정치사에서 정당세력의 흥망성쇠의 순환 유형(cycle pattern)을 추적하는 분석이 이러한 네 가지 연구 방향이다.
역사적 연구방법론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의의를 가진다. 먼저, 이 접근법을 기반으로 한 연구는 더욱 심화된 연구를 위한 특정 정당에 대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정당의 생성과 발전과정에서 어떠한 사회적 환경이 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