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문화] 스페인문화

 1  [세계의 문화] 스페인문화-1
 2  [세계의 문화] 스페인문화-2
 3  [세계의 문화] 스페인문화-3
 4  [세계의 문화] 스페인문화-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의 문화] 스페인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스페인의 역사
*스페인의 자연
*스페인의 영화
*스페인의 문학
본문내용

*스페인의 역사
(1)너무나 유명한 구석기시대 최고의 알타미라동굴벽화로 상징되는 스페인 구석기 문화는 일찍이 시작되었으며, 소집단으로 구성된 무리가 식량을 찾아 여러 곳을 이동하는 생활을 영위하였다. 예의 다른 지역과 마찬 가지로.어로 .수렵이 주 생활이었으며. 주술 행위가 성행 하였다 .신석기로 접어들며 .정착생활을 영위하기시작하고.도시형성.사유재산제도가 생성되기 시작했다. 기원전 4500년경 동해안에 최초의 부락집단이 형성 되는데.이는 외부문명에 의한. 스페인으로의 유입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신석기 경제생활은 밀 .보리 .콩류 .아마 .포도 .올리브 등의 재배와 돼지 .소 .양 등의 사육이었다. 청동기 시대에 들어와 스페인에 동질적 이거나.때로는 이질적인 문화가 각 지역에서 생성된다. 이베리아 반도의 민족의 주 골격은 북아프리카에서 이주한 햄 계의 이 베로 인과 B C. 1000년경 피레네를 넘어 들어온 켈트들의 혼혈인들 이었다.이후 남부에는 페니키아인들에 의해서. 동부에는 그리스인들에 의한 식민도시들이 건설되며 .지대한 영향을 남기게된다 따라서 .남부와 동부는 발달한 데 비해 .켈트계의 영향을 받은 중. 북부지역은 개발이 미진하였다.
(2)이베리아 반도는 카르타고 .최후 .최고의 중요한 식민지였다. 로마가 카르타고를 정복하고 이베리아 반도도 정복하죠. 이후 5세기 초에 게르만족의 침입이 있게 되었다. 처음에 고트족은 이베리아 인들과의 결혼금지 등 게르만족의 문화를 고수하려는 경향을 보이나 300년간의 통치기간동안 법률적. 종교적 뿐만 아니라. 인종적으로도 원주민과 통합되었고. 5-7세기의 서 고트 지배하의 가장 큰 특징은 노예사회가 봉건사회로 진화과정에 있었다는 것이다. 8c 경 아랍과 베르베르 족이 이베리아 반도로 침입해 왔고 그들은 서 고트의 왕위계승문제로 불러들인 족속 이었으나 .바로 이베리아반도를 강점하게 된다. 하지만 . 여러 개의 타이 화 왕국들로 나누어져 취약해 지고 .피지배민족에 대한 그들의 수도 현저히 부족하였다. 결정적으로 그들은 종교. 문화적으로 피지배민족과 동화 될 수 없었다. 이 당시의 이슬람권의 문화는 유럽보다 일반적으로 높았다. 이후 그것은 스페인이 유럽의 선진세력이 되는데 기여하게 된다. 그들의 관개 농업 법은 척박한 스페인의 농토를 개간할 수 있었고. 공업. 상업 분야에서도 아랍민족과 유태인이 기여하게 된다. 이들은 금혼정책을 끝까지 관철 하며. 그들의 정체성을 지켜간다.
(3)북쪽 끝에 몰린 기독교 세력들은 산악지대를 방패삼아. 몇 차례 이적들의 공격을 방어해내고 힘을 구축하여.11세기 이후 국토회복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