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

 1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1
 2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2
 3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3
 4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4
 5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5
 6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6
 7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7
 8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8
 9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9
 10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년실업] 청년실업 사태의 원인과 대책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청년 실업 사태의 현황
3-1 세계적 추세

3-2 국내 현황
Ⅳ. 청년 실업 사태의 원인
4-1 노동력 공급, 수요 면에서의 원인

4-2 사회적 원인
Ⅴ. 개선 방안

Ⅵ. 전망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청년실업률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이는 단순히 하나의 현상에 그치는 문제가 아니라 경제와 사회전반은 물론 국가의 미래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청년실업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을 내놓았지만 현실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뚜렷한 해결책을 아직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청년실업은 비단 국가 차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청년들 각 개인 그리고 교육계 전반의 문제임을 지각하고 상호 연관된 대책들을 세워나가야 할 것이다. 청년실업 2조에서는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개선방안에 대해서 살펴보고 우리 조원들만의 결론을 내려보았다.

Ⅱ 연구 방법

문헌정리: 인터넷을 통한 각종 경제학 논문을 위주로 학술적인 사항을 확인하였다. 또한 각종 세미나 자료 및 노동부 관련 자료를 검토하여 사회 구조적인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인터넷신문 및 도서관 소장 신문 등 각종 언론자료를 참고하여 시사적인 내용을 추가하여 정리하였다.

기사스크랩: IMF 시기에 급격히 늘어난 청년실업문제를 연도별 혹은 정치, 경제적인 사건들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주제에 관한 기사를 인용하였다.

인터뷰 & 설문조사: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실업 대책을 논의하고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에 이메일 인터뷰를 요청하고 취업문제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등에 온라인 인터뷰를 요청하여 청년 실업의 원인과 대책에 대한 해답을 들어보고 우리의 의견을 정립하였다.

Ⅲ 청년 실업 사태의 현황

3 1. 청년실업의 세계적 추세

언론에서는 국내의 청년실업 문제만을 심각하게 다루지만, 우리는 이 청년실업 사태가 국제적인 추세에 있다는 점에 주목해보아야 한다. 이미 1998년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의 15-24세 연령 집단의 실업률은 12.9%로, 5.7%인 장년 실업률 수치의 두 배에 해당한다. 즉, 그때 이미 OECD국가 내에서만 약 1000만 명의 젊은이들이 실업 상태에 놓여 있었다는 뜻이다. 물론 이때의 청년의 기준은 UN에서 정의한 대로 "15-24에 이르는 젊은 사람들"을 뜻하므로 20대 남성의 병역의 의무화 등으로 경제 활동 개시 시기가 늦어지는 국내의 청년 실업자와는 연령대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러나 장년 실업률과 비교했을 때 청년 실업률이 눈에 띄게 높다는 것은 다름이 없다.

은 우리를 포함한 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