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

 1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1
 2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2
 3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3
 4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4
 5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5
 6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6
 7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7
 8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8
 9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순수한 의식세계의 탐구 - 작가 계용묵
목차
1. 서론
-작가 계용묵
2. 본론
-생애 및 활동사항
-작품세계
-작품 이해와 감상
-묘비
3. 결론
-맺음말
1.서론
-작가 계용묵
흔히 계용묵을 ‘인생파 작가’라고 하는데 그의 문학은 물적적 소유욕이나 이념 때문에 상실해 버린, 또는 상실해 가고 있는 인간성을 회복하는데 지향점을 두고 있기때문이다. 란 인간, 특히 인간의 생명의 본질을 깊이 있게 탐구 하면서, 인간의 삶을 에워싼 본능적 세계를 다루는 작품 경향을 말한다. 계용묵의 경우, 심리의 미묘한 추이, 인간의 본능, 인간의 조건을 관심있게 추구해 들어가는 태도를 보인다. 그의 작품들이 던지는 행복한 삶의 조건과 인간의 참다운 가치에 대한 진지한 질문에 답을 찾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에 관해 알아보려한다.
2.본론
-생애 및 활동사항
1904∼1961.소설가
본관은 수안(遂安).본명은 하태용(河泰鏞). 평안북도 선천(宣川) 출신.아버지는 항교(恒敎), 어머니는 죽산 박씨(竹山朴氏)이며, 1남 3녀 중 장남이다. 대지주 집안에서 태어나 신 학문을 반대하는 할아버지밑에서 한문을 수학하였다. 향리의 삼봉공립보통학교에 다닐 때 순흥 안씨(順興安氏) 정옥과 혼인하였다.졸업 후 몰래 상경하여 1921년 중동학교, 1922년 휘문고등보통학교에 잠깐씩 다녔으나, 그때마다 할아버지에 의하여 귀향하여야 만 하였다.약 4년 동안 고향에서 홀로 외국문학서적을 탐독하다가 일본으로 건너가 도 요대학(東洋大學)에서 수학하였으나, 가산의 파산으로1931년 귀국하였으며, 그 뒤 조선 일보사 등에서 근무하였다.
1925년 5월 ≪조선문단≫ 제8호에 단편 <상환 相換>으로 문단에 등장하였다.1943년 8 월 일본천황 불경 혐의로 2개월간 수감된 적이 있었다.1945년 정비석(鄭飛石)과 함께 잡 지 ≪대조 大潮≫를 발행하였고, 1948년 김억(金億)과 함께출판사 수선사(首善社)를 창립 하기도 하였으다. 1·4후퇴 때 제주도로 피난가 1952년 그곳에서 〈신문화〉를 펴낸 뒤, 1953년에는 문인환도 기념문집인 〈흑산호〉를 발간했다. 1955년 서울로 돌아와 1961년 〈현대문학〉에 〈설수집 屑穗集〉을 연재하던 중 58세의 나이로 죽었다. 그는 생전에 작 품집 ,, 외에 1편의 수필집등을 남겼다.
-작품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