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

 1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1
 2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2
 3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3
 4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4
 5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5
 6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채만식 소설의 풍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풍자란 무엇인가
(2)풍자 문학이란 무엇인가
(3)1930년대 시대
(4)채만식의 풍자적 소설들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현대문학사 수업 중 채만식의 풍자는 한국적 특성이고 관념적인 것 에 대한 풍자를 하는 유럽풍자를 지적했다고 하였다. 그럼 도대체 채만식의 한국적 풍자는 어떤 것일까 하는 궁금증과 작품에는 작가와 시대가 반영 되는데 첫 번째 레포트의 주제는 문학속의 작가가 반영된 것을 중심으로 조사 하였는데 이번에는 문학 속 시대를 알고 싶은 마음으로 두 번째 레포트의 주제를 정하였다. 채만식의 풍자에 대한 자료를 찾자 그 주제에 대한 연구들은 많이 이루어 져 있었다.
나는 채만식의 작품 몇 개를 기준으로 그의 풍자의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2.본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분 옥구군 임피면 읍내리에서 태어났고 하나의 단편 소설을 완성하는데 640여매의 원고지를 버릴 정도로 괴팍한 결백성을 지녔으나 한편으로는 무척 다정다감한 성격의 소유자였다고 알려져 있다. 어떤 곳에서는 그를 식민지 시대와 분단을 괴롭게 살아간 한 예민한 지성인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1)풍자란 무엇인가
풍자란 무엇일까?
‘풍자’란 ‘비꼬기, 빈정대기’라는 뜻으로 원래 빗대고 비유하여 남의 결점이나 어떤 상황의 모순을 은근히 찌르고 말한다는 사전적 의미를 갖고 있다. 더 나아가 ‘풍자’는 시대나 사회의 부조리와 악습, 폐단 등을 익살맞게 조소로서 공격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것은 현실을 향해 비관적인 자세나 부정적인 태도를 갖지만 직접적인 공격이 아니고 웃음을 통한 우회적 수법을 쓴다. 따라서 ‘풍자문학’은 작가가 적극적으로 현실을 비판하고 항의할 수 없는 시기나 상황에서 소극적으로나마 시대나 사회의 부정적인 면을 폭로, 고발하는 수법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풍자는 고대나 중세시대에도 예술작품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1745년 헤르쿨라네움에서 발굴된 프레스코는 거대한 앵무새와 같은 것이 귀뚜라미
참고문헌

1. 김흥기 『채만식 연구』 국학자료원 2001
2. 문학과 사상연구회(이선영外)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 1999
3. 신동욱 『한국현대문학론』 박영사 1972


1.남현준 『해방전후 채만식 풍자연구』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