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

 1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1
 2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2
 3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3
 4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4
 5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5
 6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6
 7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7
 8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8
 9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시인 정지용 시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1. 초기 : 낭만주의 시 경향과 이미지즘 시
2-2. 중기: 이미지즘 계열의 시와 종교시
2-3. 후기: 전통주의의 시
4.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정지용은 현대문학사에 있어서 특히 새로운 시의 역사에 있어서 전통을 변화시킨 시인이다. 그는 ‘안으로는 열(熱)하고 겉으로 서늘옵기’를 추구하면서 “최초의 모더니스트”라는 칭함을 받기도하는 시인이다. 1930년대 시문학에 대해서 배웠을 때, 그냥 잠깐 스치듯이 지나가버렸기에 정지용이라는 시인에 대해서 아는 것이라고는 시문학파의 한 사람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중요하다고 말했던 것이 떠올라 알아보고 싶어졌다.
정지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그가 활동하였던 1902년 태어난 해부터 문학사에 공식적으로 기록을 남긴 1950년까지는 우리 역사상 가장 굴욕적이며 또한 변화가 극심했던 시기였고, 따라서 지용의 삶 또한 식민지 지식인이 지녔던 보편적인 굴레에서 크게 벗어날 수 없었다. 당신 식민지 백성의 대부분이 그러했듯이. 정지용 또한 어린 시절부터 경제적으로 매우 궁핍한 생활을 보내야했고, 가장 예민한 시기에 적국(敵國) 일본 땅에서 식민지인의 서러움을 고스란히 느껴야했고, 일제 말과 해방기로 이어지는 신산(辛酸)한 역사의 풍파를 그대로 맞으며 시대의 어려움을 견뎌야했다. 대체로 감정을 쉽게 드러내지 않으며, 대상의 객관성에 충실하다는 평가를 받는 그의 시 곳곳에는, 식민지 지식인으로서의 비애와 고독, 모국 상실의 의식이 숨겨져 있다. 김신정, 「우리시대의 시집, 우리시대의 시인」, 계몽사, 1997

정지용이라는 시인을 알면 알 수록 이 사람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였다. 그의 시는 늘 변해왔고, 하나의 시 세계라고 단정 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정지용의 부단히 변하는 시 세계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2-1. 초기 : 낭만주의 시 경향과 이미지즘 시

초기 시는 「향수」를 비롯하여 동시와 민요풍의 시, 그리고 일본 유학기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정지용을 처음 알게 된 것, 바로 시문학파의 한 사람으로 서이다. 시문학파는 작품을 이데올로기를 위한 수단으로 보는 1920년대 프로문학운동에 대항하여, 이데올로기가 배제된 참다운 시, 즉 순수한 서정시를 쓰고자 하는 시인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들은 언어를 매우 엄격하게 선택하고 참신한 감각적 표현을 위한 방법론을 탐색했으며, 세련된 기교를 사용하여 한국시에서 진정한 의미의 순수시를 구축하였다. 이렇듯 정지용 그가 ‘감각의 시인’이라고 불리는 것처럼, 주어진 대로의 사물의 감각에 가까이 다가가려는 노력, 사물의 속성을 꿰뚫는 정확한 언어를 발견하고자 하는 그의 노력의 시인이었던 것이다. 위의 책 p.64

그의 이미지즘 계열의 작품은 서구 이
참고문헌
민병기, 「정지용」,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정지용 시선,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깊은샘, 1988
권정우, 「정지용의 《정지용 시집》을 읽는다」, 열림원, 2003
김성장, 「선생님과 함께 읽는 정지용」, 실천문학사, 2001
박철식, 「한국현대시인론」, 민지사, 1998
김신정외, 「우리시대의 시집, 우리시대의 시인」, 계몽사, 1997
신경림, 「신경림의 시인을 찾아서」, 우리교육,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