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정지용 시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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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 정지용 시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①. 바다의 이미지
②. 하늘의 이미지
③. 산의 이미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930년대의 모더니즘 문학의 기수였던 계급주의 및 공리주의 문학을 배격하고 순수문학을 표방하고 문단의 중견급 작가 김기림․이효석․이종명․김유영․유치진․조용만․이태준․정지용․이무영 등9명에 의하여 결성된 문학동인회.
에 정지용이 있었다.정지용은 흔히 모더니스트로 평가된다.그 때문에 정지용은 전통과 단절한 채 서구문학을 이식하는 시인이라는 부정적 평가도 있었다.그러나 그의 다양한 문학 활동은 충분한 시사적 의의를 지니게 한다.
그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언어감각과 절제된 감정이 시적 특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반면에 부정적 평가는 시가 언어의 표현기교에 지나친 나머지 내용과 사상이 없다고 보았다.정지용 시의 가장 두드러진 성향은 무엇보다도 심상, 이미지를 중시하는데에 있다. 정지용에 있어서 이러한 이미지의 특성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본고에선 정지용 시에 나타나고 있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그의 시를 파악해볼까한다.


Ⅱ. 본 론

초기에 엄격한 감정의 절제와 후기에 무욕의 철학에 이르렀던 정지용의 시적 관심은 대개 3개의 단계로 파악된다.
『정지용시집』에서는 1,2,3부가 주로 (바다)의 이미지인 현실의 갈등을 그리고 4부는 (하늘)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카톨릭시즘에 경도된 종교시를 쓰고 있다. 『백록담』에서는 현실과 차단하여 무욕․지고의 경지인 (산)의 이미지를 드러낸다.

① 바다의 이미지
정지용의 시적 출발점은 바다에서 시작된다 문덕수, 「정지용론」 p.78
. 바다를 향해서 시인은 그의 상상력이 한껏 열려진다. 바다의 이미지는 열린 세계를 의미하는 공간이다. 이 바다는 시인의 영혼을 밖으로 노출시켜 시인의 가슴속에 간직된 고유한 감정을 그대로 드러나게 한다. 물은 우리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전체적인 존재로서 나타난다. 시적 상상력을 열어주는 물의 이미지는 바다의 여행으로부터 펼쳐진다.

고래가 이제 횡단한 뒤
해협이 천막처럼 퍼덕이오.

……흰 물결 피어오르는 아래로
바둑돌 자꾸 자꾸 내려가고,

은방울 날리듯 떠오르는 바다 종달새……
참고문헌
이용남 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사 , 2001
최동호․맹문재 외 『다시 읽는 정지용 시』, 월인출판사 , 2003
이승원 『20세기 한국시인론』, 국학자료원 ,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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