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

 1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1
 2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2
 3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3
 4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4
 5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5
 6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6
 7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7
 8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0. 보고서 작성 준비과정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2. 사회과 교육의 목표

3.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

4. 신봉초등학교 학생, 선생님 설문조사

5. 사회과 교과의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의 성격에 관하여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사회과의 개념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2. 사회과 교육의 목표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 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있으며, 바람직한 시민이란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며,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일컫는다.

3.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일상생활 경험을 토대로 주위의 현상에 익숙하게 하고, 새로운 의문점을 가지고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도록 하며, 나아가 당면한 문제 상황을 바르게 판단하고, 자유롭게 해결해 가는 능력과 습관 및 태도를 익히도록 한다.

4. 신봉초등학교 학생, 선생님 설문조사
본 설문조사는 신봉초등학교 5학년 1반 학생 34명, 5학년 2반 학생 32명, 5학년 5반 학생 33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로 전체 99명의 학생들이 설문에 응해 주었으며, 그중 사회과에 대한 선호도에 대해 상반된 입장을 가진 학생들에 대해서는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현직에 종사하고 계시는 선생님 중 5분의 의견을 함께 모았다.
참고문헌
• 사회과 교육 교사용 지도서(7차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수님과의 간단한 면담과정을 진행하고서 첫 번째 발표수업이라는 것에 대해 조원들이 조금은 부담감을 가졌다. 논의과정에서 은선이의 부모님이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계시기 때문에 일단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사회 과목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자 하는 계획은 쉽게 계획되었다. 그러나 이보다 힘들게 다가왔던 점은 사회과 교육에 대한 가장 원초적인 질문인 사회과 교과를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와 이번 첫 번째 발표에서 우리 조원들이 가장 Key-word로 가져가야 할 것이 무엇이며, 조원들의 발표가 과 학우들에게 과연 잘 다가갈 수 있는 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여하튼 우리 조의 발표가 사회과 교과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과 학우들이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본 보고서를 준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