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레포트

 1  낭만주의 레포트-1
 2  낭만주의 레포트-2
 3  낭만주의 레포트-3
 4  낭만주의 레포트-4
 5  낭만주의 레포트-5
 6  낭만주의 레포트-6
 7  낭만주의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낭만주의 문학 레포트
  • 낭만주의(낭만파) 의의,특징, 낭만주의(낭만파)발생배경, 낭만주의(낭만파)와 계몽주의, 낭만주의(낭만파)와 고전주의 비교, 낭만주의(낭만파)한계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배경, 발전과 낭만주의의 특성 및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징, 시대 배경과 낭만주의의 전개 과정 및 낭만주의 소설, 낭만주의 음악, 낭만주의 작곡가, 낭만주의 미술 분석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발생, 특징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이론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
  •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특성, 발생 조건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문학 및 낭만주의의 한계 분석
  • [낭만주의]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과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및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분석
  • [낭만주의][낭만주의 발생배경][낭만주의시대][낭만주의 음악][낭만주의 문학]낭만주의의 발생 배경과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 및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 분석(낭만주의, 낭만주의시대, 낭만주의 음악, 낭만주의 문학)
  • [낭만주의][낭만파]낭만주의(낭만파)의 미술,발레, 낭만주의(낭만파)의 문학,음악, 낭만주의(낭만파)의 과학기술,건축 분석
  • [낭만주의음악가][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오페라 예술,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음악적 색채와 문학적 색채 분석
  • 소개글
    낭만주의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낭만주의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전 유럽에 탄생한 예술적 경향이다. 개성을 구가하고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적인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진 특색이다. 미술상으로는 고전주의, 바로크에 대해서도 이 경향은 언급되지만, 일정하고도 명확한 양식을 낳은 것은 아니다. 조각 분야에서는 프랑스와 뤼드, 건축에서는 이른바 신고딕 양식과 상통하는 바가 있는데, 회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낭만주의란 용어는 영국식 풍경정원(English landscape garden)과 관련하여 처음으로 쓰이기 시작하였다. 즉 1745년에 프랑스人 르블랑(J. Leblanc)은 "일부 영국인들은 정원을 소위 낭만적인 모양으로 꾸미려고 애쓰는데, 이말은 생생하게 꾸민다는 것과 거의 같은 뜻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풍경정원으로 인해 흔히 영국은 낭만주의의 발상지로 인정된다.
    낭만주의는 18세기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전 유럽에 탄생한 예술적 경향이다. 개성을 구가하고 자아의 해방을 주장하며 상상과 무한적인 것을 동경하는 주관적·감정적인 태도가 두드러진 특색이다. 미술상으로는 고전주의, 바로크에 대해서도 이 경향은 언급되지만, 일정하고도 명확한 양식을 낳은 것은 아니다. 조각 분야에서는 프랑스와 뤼드, 건축에서는 이른바 신고딕 양식과 상통하는 바가 있는데, 회화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낭만주의란 용어는 영국식 풍경정원(English landscape garden)과 관련하여 처음으로 쓰이기 시작하였다. 즉 1745년에 프랑스人 르블랑(J. Leblanc)은 [일부 영국인들은 정원을 소위 낭만적인 모양으로 꾸미려고 애쓰는데, 이말은 생생하게 꾸민다는 것과 거의 같은 뜻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풍경정원으로 인해 흔히 영국은 낭만주의의 발상지로 인정된다. 영국 풍경정원은 주로 끌로드 로렝의 그림에서 유래한 것으로, 구불 구불한 작은길, 불규칙한 수목 배치, 비스듬한 강둑, 무계획적으로 보이는 호수나 개천 등 계획된 불규칙성을 통해서 자연 그 자체 위에 그것을 투영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서는 헨리 플리트크로프트(Henry Flitcroft)와 헨리호어(Henry Hoare)의 [아폴로 신전이 있는 대정원](1744-65, 영국, 스투어헤드)을 들 수 있다. 이렇게 예술품답게 보이지 않도록 의도한 예술품인 풍경식 정원은 오랫동안 움직일 수 없었던 예술성과 현실성과의 구별을 불명확하게 하였으며, 단지 정원 설계의 새로운 방법으로서만이 아니라 낭만주의적 정서의 전달 수단으로서도 환영받았던 것이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의 차가운 형식 존주에 대한 반동이라는 형태로, 프랑스의 그로에서 시작되어 제리코를 거쳐 들라크루아에 이르는 동안 분방한 색채, 유동적인 필치, 동감에 찬 구성을 갖춘 영웅적 작품을 남기고 있다.
    특히 들라크루아의 「지옥의 단테와 베르길리우스」 를 비롯한 그의 작품은 들라크루아의 동방 취향 또는 이국 취미에 의한 후기 작업으로 낭만주의의 한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 낭만주의의 이와 같은 특색은 회화사상 독일 중세 혹은 초기 르네상스의 종교적 정열과 결합된 작품, 나잘레파, 룬게, 프리드리히의 범신론적 풍경화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한편 20세기 미술에 있어서 낭만주의는 보다 복잡다단해서 19세기의 그것처럼 크게 분류될 수는 없다. 비합리적이고 공상적인 예술은 어떤 면에서 낭만주의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는 듯이 보일지 모르나 결코 그렇지는 않다. 공상만을 즐기는 낭만적인 경향, 혹은 감상적이라는 의미에서 현대 미술의 낭만주의자를 든다면 장 뤼르사, 레오폴드 쉬르바지등이 있으나 이들의 공상은 초현실주의와 같이 비유, 암시, 변모가 아니라 단지 신선하고 아름다운 화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정도이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아카데미즘, 특히 나폴레옹 제정을 정점으로 대혁명 전후에 걸친 신고전주의의 딱딱하고 까다로운 규범에 거세게 반발하였다. 그리하여 그리스나 로마적인 고전을 버리고 중세와 민족적 과거, 특히 고딕양식을 지향하게 되고,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한 이국취미 이상으로 승화시켰으며, 자기의 상상력과 숭고한 비장감, 조국애, 인간과 자연과의 융합감 등의 감정 표현, 즉 들라크루아가 말한 ‘순수한 환상(幻想)’ 을 자유분방(自由奔放)하게 발휘하고 표출시켜나갔다. 이렇게 해서 그들, 특히 프랑스의 낭만파들은 이념보다는 현실에 밀착해서 시사적인 문제나 역사적인 사건, 또는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하나의 시대정신이며, 그 운동인 낭만주의는 미술상에서는 고전주의에 대립하는 것이지만, 고전적 양식 또는 바로크 양식과 같은 독자적인 명백한 양식을 만들어낸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준섭(2005), 프랑스문학사. 1. 중세에서 18세기까지, 세손
    이준섭(2005), 프랑스문학사. 2. 19세기에서 20세기까지, 세손
    송태효(2006), 생트-뵈브와 프랑스 낭만주의 시인들, 한국학술정보
    알랭 바이양 지음, 김다은 외 옮김(2000), 프랑스시의 이해, 동문선
    바꺼르 반스 외 지음, 이규식 옮김(1996), 40명의 프랑스 작가들, 문경출판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