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

 1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1
 2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2
 3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3
 4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4
 5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5
 6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6
 7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7
 8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8
 9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abview 측정 프로그래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목적
2. 이론
3. 실험장치
4. 실험방법
5. 결과
6. 고찰
7. 결론
8. 부록
본문내용
1. 목적
이제까지 습득한 Labview 사용법을 바탕으로 직접 측정 프로그램을 프로그래밍 해본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날로그신호의 디지털 측정을 해본다.


2. 이론
*DAQ(Data Acquisition) System
물리량의 변화를 연속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것이 바로 데이터 수집 장치(DAQ System, Data Acquisition System)이다. 예를 들어 어떤 물질의 온도 변화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건구온도계를 사용한다면 사용자는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온도를 읽어서 기록해야 할 것이다. 측정시간이 짧아서 몇 번의 측정만을 수행한다면 이러한 방법이 더 쉬울 수도 있지만, 오랜 시간동안 일정한 간격을 두고 측정을 해야 한다면 이러한 작업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런 이유로 인해 반복적인 작업을 행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장치가 생겨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데이터 수집 장치는 매우 비싸기 때문에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단순히 온도만을 연속적으로 측정한다면 이러한 데이터 수집 장치만으로도 실험을 수행할 수 있지만, 물리량과 시간이 실험조건을 결정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제어 시스템이 갖춰져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완전한 실험 장비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수집 장치와 실험 조건을 제어할 수 있는 통신수단, 그리고 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가 National Instrument의 LabVIEW와 Hewlett-Packard의 HP-VEE이다. 특히, LabVIEW는 개인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수집 장치의 구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실험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 신호 (Digital signal)
정보 변화가 시간적으로, 또한 연속하여 변화하는 신호를 아날로그신호라고 한다. 디지털신호는 보통 0과 1의 조합이지만 전류의 유무나 극성(極性), 정해진 두 전위(電位), 혹은 사인파진동(sine波振動)의 위상의 동일 ·반대 등 물리적 현상을 사용하여 편의상 0과 1로 대응시키고 있다. 오늘날 통신의 주류는 디지털신호를 사용한 것으로 되어가고 있다.


3. 실험장치 - LabVIEW LabVIEW란 데이터 수집, 계측과 제어 시스템을 구성할 때 높은 생산성을 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래피컬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사용자들은 그들의 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꾸미고, 시스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블록 다이어그램을 만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