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

 1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1
 2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2
 3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3
 4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4
 5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5
 6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6
 7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7
 8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소림사의 지리적 위치와 교통편
3. 소림사의 역사
4. 중국 역사 속의 소림사
1) 선종불교의 중심지로서의 소림사
2) 중국 전통무술의 중심지로서의 소림사
5. 오늘날의 소림사
6.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소림사. 무협 영화나 무협소설을 즐겨 보는 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단어일 것이다. 아니, 굳이 무협에 관심이 없다 하더라도 소림사를 아는 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다. 달마(達磨)라는 이름을 아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니까. 이처럼 소림사는 중국에 대해, 불교에 대해, 무협에 대해 잘 모르는 보통사람이라 하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고, 알 정도로 유명한 곳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정작 우리가 소림사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 무엇이 있냐고 하면 막상 대답하는 것은 그다지 간단하지 않다. 첫째는 소림사 자체에 대해 아는 것이 많지 않기 때문이며, 둘재는 소림사를 둘러싼 수많은 전설과 허구들이 진정한 소림사의 모습을 보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소림사의 역사, 그리고 소림사가 중국 역사 속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는지를 선종 불교와 전통 무술의 두 분야를 통해 집중적으로 밝혀 나가고자 한다.

2. 소림사의 지리적 위치와 교통편
소림사는 중국 하남성(河南省) 등봉시(登封市)의 북쪽에 위치한 숭산(嵩山)에 자리한 사찰로 숭산 국립공원에 인접해 있다. 숫자상으로는 북경에서 1360㎞, 정주(鄭州)에서 서북쪽 120㎞, 낙양 도심에서 동남쪽 100㎞ 거리에 해당한다. 때문에 교통편은 낙양이나 정주를 거치는 것이 편하다. 낙양이나 정주까지 도착하면 소림사로 향하는 버스 노선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으며 자동차로도 도착하기 쉽기 때문이다. 때문에 여기서는 일단 한국에서 낙양이나 정주까지 갈 수 있는 교통편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낙양의 경우는 항공편의 경우 현재(2006년 기준) 낙양 - 인천 직항 노선이 없기 때문에 중국 내에서 항공편을 이용해야 한다. 북경, 서안, 상해 등의 대도시를 거쳐 국내선 항공이나 다른 교통을 이용해야 하는데 항공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북경에서는 1시간 30분, 상해에서는 1시간 10분 정도가 소요된다.
참고문헌
소림사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