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공연문화

 1  중국의 공연문화-1
 2  중국의 공연문화-2
 3  중국의 공연문화-3
 4  중국의 공연문화-4
 5  중국의 공연문화-5
 6  중국의 공연문화-6
 7  중국의 공연문화-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공연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북경지야(北京之夜)
2. 소림무술(少林武術)

1) 소림무술(少林武術)이란?
2) 홍극장(紅劇場)의 소림무술(少林武術)
3. 서커스(杂技)

1)서커스(杂技)란?
2) 상해 서커스(上海马戏城)
3) 조양극장 서커스(朝阳劇場 杂技)
4. 경극(京劇)

1) 경극(京劇)이란?

2) 경극(京劇)의 등장인물?

3) 이원극장의 경극(梨園劇場 京劇)

4) 패왕별희(覇王別姬: Farewell My Concubine, 1993) - 영화
5. 변검(變瞼)

1) 변검(變瞼)이란?

2) 대택문의 변검(大宅門 變瞼)

3) 변검(變瞼: The King of Masks, 1995) - 영화
Ⅲ. 결론

Ⅳ. 참고


본문내용
2. 소림무술(少林武術)
1) 소림무술(少林武術)이란?
6세기 중국 선종의 시조인 달마(達磨) 선사가 고대 인도의 무술을 응용해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참선하며 계승·발전시켜 불가(佛家)에서 내공을 쌓고 체력을 다지는 무예로서의 민간 무술로 전승되었다.
종목으로는 중국 북방무술이라 할 수 있는 장권(長拳)과 남방무술이라 할 수 있는 남권(南拳)과 양생술인 태극권(太極拳)의 권법부분과 단병기인 도술(刀術), 검술(劍術)과 장병기인 곤술(棍術), 창술(槍術)의 무기술 부분의 표연 경기와 동 체급선수간의 자유대련으로 승부를 겨루는 산타(散打)가 있다.
1990년 베이징아시안게임 때 정식종목으로 지정되었다.

① 태극권: 24개 기본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축성 있는 동작으로 기(氣)의 흐름을 조절하는 자세이다. 일명 ‘건강체조’라고도 하는데 중국 등에서는 이른 아침에 공원에서 수련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② 남권: 중국 양쯔강[揚子江] 이남의 광둥성[廣東省]과 푸젠성[福建省]을 중심으로 성행하며 우람하고 절도 있는 동작이 요구된다. 양쪽 다리에 힘을 모아 양팔을 힘있게 쓸 수 있을 때 기합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③ 장권: 병기를 사용하며, 남자는 도(刀)와 곤(棍)으로, 여자는 검(劍)과 창으로 기본동작을 한다. 흔히 검과 도를 ‘단병기(短兵器)’라 하고 창과 곤을 ‘장병기’라 한다.

2) 홍극장(紅劇場)의 소림무술(少林武術)
베이징 홍극장(紅劇場)의 소림 무술쇼는 가난한 집의 아이가 소림사에 들어가 장문이 되기까지를 그린 작품이다. 이 무술 쇼는 다른 무술쇼와 달리 뮤지컬 형식으로 진행된다. 소림무술의 멋진 경지를 보여 주기보다는 음악과 스토리에 맞춰 동작을 뮤지컬화 하여 보여준다. 그리고 무대 또한 땅에서 꺼지는 듯한 뿌연 연기에 사방에서 나오는 현란한 불빛이 소림 무술의 현란함을 한층 더 부각시킨다.


3. 서커스(杂技)
1)서커스(杂技)란?
중국의 잡기 역사는 유구하면서도 민족적 특색이 강한데, 그 역사는 석기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잡기가 중국에서 하나의 독립된 공연예술의 한 영역이 된 것은 춘추시대이다. 그때 각지에서 “역사거정(力士擧鼎)”, “주유파간(侏儒爬杆)” 등의 몇몇 잡기성 공연 항목이 출현하였다.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한 후에는 육국(六國)의 잡기가무 예인들을 함양에 모아서 이른바“각저배우지희(角抵俳優之戱)”를 했으며, 한(漢)대에는 경제 문화의 번영과 함께 잡기예술도
참고문헌
중국 대륙의 심장으로 들어가다, 노정환, 2006, 나무와 숲
북경 필살기, 심청보, 2008, 삼성출판사
중국 과거·현재·미래, 권응상·김정계·묘연창·신석찬·전영란·정동국·정차근, 2003, 중문
각 종 인터넷 웹 사이트
위키 백과사전
네이버 영화 검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