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

 1  [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1
 2  [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2
 3  [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3
 4  [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4
 5  [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행정론] 공무원의 사기 및 동기부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사기의 개념

2.공무원의 사기 현황

① 사기저하의 심각성

② 기존 정부의 대응논리

3. 문제점

4. 개선방안

① 적극적 강화방안

② 개인적 문제의 해결

③ 공무원 단체

④ 참여관리

⑤ 직무ㆍ업무설계의 개선

⑥ 건강과 능력의 신장

⑦사기조사

6.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문제점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사기란 여러 가지 요소들과 개인적 배경 특성 개인적 특성요인 : 성, 연령, 학력, 직급, 근무연수
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몇 가지 사기요인들을 환경요인, 제도적 요인, 사회 심리적 요인의 3가지 범주로 나누어 문제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 환경요인 : 환경 요인은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상황을 의미하는 환경에 관한 것이다. 조직은 환경으로부터 조직의 생존과 발전에 관련되는 인적․물적 자원, 심리적 영향정보 등을 투입 받아 전환과정을 통하여 이용하고,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서비스 환경으로 산출하며 조직은 이러한 산출작용 때문에 사회로부터 그 존재의 이유가 정당성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박연호, 전게서, p.67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상황으로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면 조직도 침체되고 조직 구성원의 근무의욕은 저하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요인으로서는 사회적 평가, 공직 선호도, 근무환경, 신분보장, 근무시간 등이 있다.
◉ 제도적 요인 : 모든 개인은 어떠한 조직의 구성원으로 조직에 소속되어 조직생활을 유지하는 한 그 조직의 체계적이고 획일적인 각종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면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한다. 유성호, 전게서, p.22
조직은 각종제도에 영향을 받으며 직무를 수행하게 되는데 그 제도 자체나 운영방법에 불만을 느끼게 되면 조직 구성원의 근무의욕이나 사기는 저하될 수밖에 없다. 제도적 요인의 예로서 보수제도, 인사제도, 후생복지제도, 교육훈련제도 등을 들 수 있다.
◉ 사회 심리적 요인 : 조직 속에서 각 구성원간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게 되면 사회 심리적 만족감을 얻게 되며 조직 구성원들의 근무의욕이나 사기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조직의 각 구성원들이 직무수행 과정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스스로 심리적인 만족감을 얻을 수 있으며 근무의욕이나 사기가 올라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로는 의사소통, 대인관계, 직업 선택 동기, 업무만족도, 자기 발전, 근무의욕 등이 있다.
공무원들의 불만 및 부적응 문제, 그리고 사기저하 문제의 요인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변동에 대한 부적응성이다. 행정환경의 변화에 부응하는 적응력이 부족하다.
둘째, 비민주적 내부통제이다. 공무원의 자율규제 능력을 제고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규제나 내부통제에 얽매어 있어서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셋째, 적시성을 잃은 행동규범이다. 정보화 시대로 발전하고 있는 요즈음에도 면담 결재를 고수한다든지 과거의 구태의연한 의사결정이나 행태를 유지하는 경우가 아직도 많다.
넷째, 공직의 신망이 저하되고 있다.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공직의 신망이 취약할 뿐만 아니라 정부관료제의 잘못으로 인한 비난, 국민과 정부사이의 신뢰손상, 그로 인한 공무원에 대한 불신은 공무원의 사기에도 막대한 악영향이 뒤따른다.
다섯째, 부패나 비윤리적인 행태의 여파로 국민의 공무원에 대한 불신풍조가 잔재한다.
여섯째, 부적절한 지시는 사기를 저하시킨다. 상부 기관의 일방적 지시, 지나친 방침 하달, 현실과 괴리가 큰 부적절한 지시는 공무원을 절망시킨다. 아직도 중앙부서는 지방자치단체를 우려하고 있는 탓인지 간섭이 심하다.
일곱째, 부당한 업무 간섭은 개선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사람에 의한 지배 탓인지 권력기 관들의 간섭과 압력이 존재한다. 법치주의를 뿌리내려야 한다.
여덟째, 과중한 업무와 부적절한 부수로 인하여 공무원의 근무의욕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 그 밖에도 불공정한 배치전환, 승진 등에 대한 불만 등이 있어 공
참고문헌
한영수(2004). 『인사행정론』.형설출판사. pp.309-312.
강성철 외 (2009).『새 인사행정론』 . 대영문화사. pp.451-465
백현관 , 『공공행정의제문제』, 인해출판사
http://ko.wikipedia.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