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분석] `보바리 부인` 심리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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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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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여는 말

Ⅱ. 작가 및 작품 소개
1. 귀스타브 플로베르의 삶과 작풍
2.《보바리 부인》 줄거리

Ⅲ. 심리주의의 창으로 본 보바리 부인
1.《보바리 부인》에 투영된 플로베르의 자아
2. 엠마 보바리의 무의식과 욕망
3. 이 시대, 우리들의 ‘보바리즘’

Ⅳ.맺는 말
본문내용
2.《보바리 부인》 줄거리

샤를르 보바리는 루앙 근처의 작은 마을 용빌에서 개업하고 있던 시골 의사다. 그는 자기보다 나이가 더 많고 돈푼이나 있어 보이는 과부와 결혼했다가 첫 부인이 죽게 되자 엠마 루오라는 처녀와 재혼한다. 엠마는 농가의 딸로 루앙에 있는 기숙학교에서 얼마간 교육을 받은 여자이다. 결혼에 대한 지극히 낭만적인 공상으로 머릿속이 가득 차 있던 이 여자는 막상 결혼을 하고 나자 남편이 매우 몰취미한 바보라고 느끼기 시작하여, 결혼과 현실 생활에 대한 권태가 날로 더해가고 좀 더 꿈같은 “다른” 삶을 갈구하게 된다. 이러한 사정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한 남편은 그저 아내를 귀중히 여기고 사랑할 뿐이다. 따분한 남편과 권태로운 시골생활 속에 갇혀있다고 느끼는 엠마는 차례로 다른 남자들의 정부가 된다. 생활은 무질서해지고 가산은 탕진된다. 엄청난 빚을 지고 빚쟁이들에게 시달리는 한편 몸을 바쳤던 정부들에게 버림받은 엠마는 절망에 빠진 나머지 음독자살한다. 샤를르는 아내가 남기고 간 딸과 함께 최선을 다해서 살아보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이 가련한 남자는 아내의 빚을 갚으려고 안간힘을 쓰나 파산 지경에 이르고 남들에게 손가락질을 받게 되니 이번에는 그 역시 삶에 절망한 나머지 아내의 곁으로 돌아간다.

Ⅲ. 심리주의의 창으로 본 보바리 부인

1. 《보바리 부인》에 투영된 플로베르의 자아

프로이트가 성과 관련시켜 인간의 인격형성을 설명했다면 라캉은 언어가 자아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인간이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기점으로 상상계와 상징계로 구분하고, 상상계에서 상징계로 들어가면서 자아가 형성된다고 보았다. 아이가 자라면서 상상계에서 벗어나 언어를 습득하고, 상징계로 들어가는데 이 단계는 아동이 사회적 자아를 정립하는 단계이다.

(1) 플로베르의 자아 형성 과정
참고문헌


김화영, 《발자크와 플로베르》, 고려대학 출판부, 2000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문학과 지성사, 1996
귀스타브 플로베르, 민희식 옮김, 《보바리 부인》,신원 문화사, 2005
이상우 외,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5
자크 라캉, 《욕망 이론》, 문예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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