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학] 경쟁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실례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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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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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A. 발표 목적 및 주제선택 동기
B. 발표 진행 방향 제시

2. 본론

A. '경쟁심리'의 개념

B. '경쟁심리'를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및 타 기업의 전략
1. 게임분야

1) 스타크래프트

(1)스타크래프트란 어떤 게임인가?

(2)스타크래프트의 특징과 인기요인

(3)배틀넷

(4)경쟁심리 효과

2) 카트라이더

(1)카트라이더란 어떤 게임인가?

(2)카트라이더에서의 경쟁심리

3) 기타 온라인 게임

2. 쇼핑분야
1. 시한부 마케팅

2. VVIP 마케팅

3. 한정판매 마케팅

4. 기타

C. 경쟁심리를 자극하는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1. 동조소비

2. 충동소비

3. 과시소비

1.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

2. 공격성

3. 현실 도피

경쟁심리에 빠지게 되는 원인

* 신경생물학적 측면
* 심리적인 측면 - ‘자기 최면’

3. 결론 및 제언- 소비자의 자세 및 태도 조언

1. 합리적 소비에 대한 주관적 신념을 갖자.

2. 한발자국 물러나서 생각하자

3. 자신의 경제수준에 맞는 합리적 소비를 하자

4. 구매 전 계획을 세운 후 구매를 하자.
본문내용
2. 본론

A. '경쟁심리'의 개념

B. '경쟁심리'를 이용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및 타 기업의 전략

1. 게임분야

1) 스타크래프트

(1)스타크래프트란 어떤 게임인가?
스타는 미국의 게임 회사인 Blizzard(블리자드)사가 만들어, 98년 4월 전 세계에 동시 발매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블리자드의 초 히트작이었던 ‘워크래프트’에 이은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인 스타는 무대를 미래로 옮겨 더욱 박진감 넘치는 전투장면을 재현하였다. 그 줄거리만 하여도 인간족인 테란, 외계인 프로토스, 괴물 저그에 따라 각각 방대하게 펼쳐진다.
스타에는 테란, 프로토스, 저그 3개의 종족이 있으며 각 종족마다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각 종족은 각기 다른 10여개의 전투작전이 주어지고, 어느 종족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3종류의 서로 다른 줄거리의 미션을 즐길 수 있다. 보통 주어지는 작전을 보면 적 기지를 파괴하는 임무부터 포로의 구출작전, 주요 인물 사수작전, 비밀 파일을 훔쳐오는 임무 등 다양하다. 종족의 생존을 위해, 또는 정복을 위해 게이머들의 끝없는 기지와 전략을 요구하는 이 게임은 종족의 선택에 따라 변화무쌍한 스토리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미래를 배경으로 테란, 저그, 프로토스 등 3종족이 벌이는 전투를 지휘 감독하면서 게이머는 이들의 역사를 알아가게 된다.
전략게임의 경우 대개 종족간의 게임플레이와 스타일이 거의 흡사하여 한 종족만 해보면 나머지 종족은 쉽게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었던 기존의 게임과는 달리, 스타는 각 종족의 개성이 강하며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게이머는 항상 새로운 시나리오의 전략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다. 또한 스타는 배틀넷이라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무대를 이용하여 전세계의 게이머들과 대결을 할 수 있어 최고의 전략 게임으로 위치하고 있다.

(2)스타크래프트의 특징과 인기요인
1. 개성적인 세 종족
2. 짜임새 있는 스토리
3. 무한에 가까운 전략과 전술
4. 기능적 측면의 우수성
5. 새로운 형태의 게임방식(배틀넷) 제공
6. 경쟁 심리 효과


(3)배틀넷
스타의 성공에 가장 핵심적인 요소를 꼽자면 아마도 인터넷을 통한 배틀넷을 들 수가 있을 것이다. 스타는 이 배틀넷을 통하여 기존의 게임들이 가지고 있던 컴퓨터와의 대전이나, 근거리 유저들과의 대전 방식과의 차별성을 제공하였다. 즉 얼굴도 모르는 전 세계의 유저들과 배틀넷을 통하여 게임을 즐길수 있는 가상의 전투공간을 제공한 것이다. 사실 스타 이전에도 블리자드사는 디아블로 등에 배틀넷 서비스를 제공했으나 본격적으로 배틀넷을 활성화시킨 것은 스타였다. 컴퓨터와 주위사람들에게만 한정되어 있던 체험의 범위를 이 배틀넷을 통하여 전 세계적으로 확대시킨 것이다. 아직 인터넷이 집집마다 보급되어 있지 않던 시절, 당시 배틀넷의 인기는 대단하여 스타를 즐기고자 하는 게이머들을 PC방으로 이끄는 주요 요소로 작용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실은 PC방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 데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배틀넷을 통하여 게이머들에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및 패치를 제공하여 종족간의 밸런스를 맞춰주고 재미를 더하였다. 이러한 배틀넷의 특성은 스타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 데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였으며 현재까지 지속되는 인기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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