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

 1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1
 2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2
 3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3
 4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4
 5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5
 6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6
 7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행동주의학습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행동주의 학습이론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2.학습을 설명하는 행동주의 원리
(강화, 일반화와 변별, 소거, 벌)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시사점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일반화와 변별 형성에 대한 유의점,강화와 벌에 대한 재고, 강화계획의 효과적 적용)
본문내용
아동들은 어떻게 그들 주변에 있는 세계를 지각하고, 성인들의 기준에 따라 자기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을 배우는 것일까? 행동주의에서는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내재되어있는 근본 원리는 환경으로부터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것을 의미하는 자극(stimulus)과 자극으로 인한 행동을 의미하는 반응(response)간의 연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학습으로 이해하는 행동주의이론을 연합이론이라고도 부른다.
이제 행동주의의 대표적인 이론인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적 학습이론에 대해 알아보고,행동주의 학습이론을 구성하는 다양한 원리와 시사점 및 구체적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이 발전하는데 중요한 공헌을 한 J.B. Watson은 환경을 조성하고 적절한 강화를 제공한다면 어떠한 행동도 학습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이처럼 인간의 외형적 행동에 초점을 맞추며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수업방법의 전환을 가져왔고, 정신지체,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성 역할 정체성 등에 대한 이해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이제 행동주의와 관계된 학습이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개에게 고기(무조건 자극)를 주면 자연적으로 침(무조건 반응)을 흘리게 된다.Pavlov는 배고픈 개에게 고기를 주면서 동시에 종소리(중립자극 : 물리적 반응을 일으키지 못하는 자극)를 들려주었다. 이 실험을 반복한 결과 개에게 고기 없이 종소리(조건자극)만 들려주어도 침(조건반응)을 흘리게 되었다. 이것은 중립자극이었던 종소리가 조건자극으로 작용하고 종소리와 침 사이에는 조건화가 형성된 것이다. 즉, S (종소리) R(침)과 같이 연합된 것이다.
예를 들면, 아동들이 특정한 지점, 동물 또는 사람에 관하여 피하는 행동(자극물들이 깜짝 놀라게 되는 소리와 같은 무조건 자극과 연합이 되기 때문),유아가 특정의 인형이나 이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