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제고사

 1  [교육] 일제고사-1
 2  [교육] 일제고사-2
 3  [교육] 일제고사-3
 4  [교육] 일제고사-4
 5  [교육] 일제고사-5
 6  [교육] 일제고사-6
 7  [교육] 일제고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일제고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서론
Ⅱ. 일제고사란 무엇인가
Ⅲ. 일제고사의 순기능
Ⅳ. 일제고사의 역기능
Ⅴ. 일제고사의 또 다른, 어두운 측면
Ⅵ. 결론
본문내용
Ⅱ. 일제고사란 무엇인가

일제고사란 같은 날, 같은 시간, 같은 문항으로 전국의 해당 학생들이 일제히 시험을 치루는 것을 말한다. 이 일제고사는 일제강점기 이후 우리나라에서 오랜 전통처럼 이어져왔으나 지난 1998년 일제강점기의 잔재이며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압박과 지나친 경쟁의식을 불러온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전면 폐지되었다.
10년 만에 다시 실시되는 2008년 일제고사는 서울시교육청이 개발한 시험문항을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에서 동시에 치르는 것이다. 시험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의 5과목으로 학생들의 교육과정 성취수준을 평가한다. 서울과 부산, 경기 교육청은 평가결과를 점수와 학교 내 석차, 교육청별 지역 내 석차로 표기해 개인에게 통보하기로 했다. 김수나, 「일제고사부활, 차이 확인이나 차별 확대인가」, 『월간 논 주니어』2008년 4월호, 2008.
사실 일제고사는 갑자기 실시되는 시험이 아니다. 국가 수준의 와 는 교육과정평가원이 계속 실시해왔다. 다만 1998년부터 2007년까지는 전국에서 3~5%의 학생만 표집해서 시험을 보고 분석하였다. 그러나 2008년부터는 표집이 아닌 전국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도교육청 주관으로 일제고사를 시행하도록 하였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국정과제 중 “교육복지 기반 확충”으로 ‘기초학력미달 제로 플랜’, ‘맞춤형 국가장학제도 구축’, ‘전 국민에 대한 평생학습 활성화’ 세 가지정책을 통해 국민이 만족하는 교육 ․ 가난의 대물림 차단을 이룩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그 중 일제고사는 ‘기초학력미달 제로 플랜’에 속한다. 기초학력미달 제로 플랜은 다시 ‘학력수준 파악을 위한 평가체계 선진화’와 ‘학습부진 학생 최소화를 위한 지원 및 책임지도’로 나누어진다.‘학력수준 파악을 위한 평가체계 선진화’에서는 학습부진 학생판별을 위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3R`s(읽기, 쓰기, 기초수학)로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시행한다. 이 평가의 대상은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으로 설정되어 있다. 거기에 덧붙여서 시․도교육감협의회가 주관하는 교과학습 진단평가를 매년 3월에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시행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또 공정한 평가문화 정착과 학습윤리 확립을 위해 시험부정 방지 및 공정한 시험시행을 위한 대책마련을 병행하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