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의 방법과 기술

 1  면접의 방법과 기술-1
 2  면접의 방법과 기술-2
 3  면접의 방법과 기술-3
 4  면접의 방법과 기술-4
 5  면접의 방법과 기술-5
 6  면접의 방법과 기술-6
 7  면접의 방법과 기술-7
 8  면접의 방법과 기술-8
 9  면접의 방법과 기술-9
 10  면접의 방법과 기술-10
 11  면접의 방법과 기술-11
 12  면접의 방법과 기술-12
 13  면접의 방법과 기술-13
 14  면접의 방법과 기술-14
 15  면접의 방법과 기술-15
 16  면접의 방법과 기술-16
 17  면접의 방법과 기술-17
 18  면접의 방법과 기술-18
 19  면접의 방법과 기술-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면접의 방법과 기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면접의 목적
1. 면접의 개념(정의)
2. 사회복지 면접의 특성
3. 면접의 목적과 구조
4.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 실천의 면접 (=면접의 종류)
5.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


Ⅱ. 면접의 기술
1. 관찰
2. 경청
3. 질문
4. 기타 면접 기술


Ⅲ. 기록
1. 과정기록
2. 요약기록
3. 이야기체기록
4. 문제중심(문제지향적)기록
5. 녹음 및 녹화기록
6. 면접 시 기록할 때 고려사항
7. 기록의 예

본문내용
③ 기타 고려할 사항
․ 가정방문의 경우 약속된 정확한 시간에 도착하는 것
․ 너무 어둡거나 밝지 않은 채광과 조명, 춥거나 덥지 않은 적당한 온도
․ 넓은 공간, 면담에 적절한 가구와 분위기, 등을 기댈 수 있는 의자
․ 참여자들 사이의 개방적은 공간, 비밀이 보장이 되는 안전하고 독립적 공간
․ 너무 독립적인 공간은 공포심을 유발 할 수 있다.
․ 외부인이 출입하여 방해받지 않는 분위기

(2) 시간
① 면접단계
→ 면접은 목적적이고 의도적인 활동이기 때문에 면접과정을 나누고 각 과정에 적합한 질문을 하여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 시작단계: 인사 나누기, 관계 설정하기, 문제에 관해 확실히 언급하기
면접이 시작된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름을 부르면서 맞이할 수 있으면 좋다. 의자를 제공하며 때로는 상의를 받는 등 관심을 기울이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안정감을 갖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특별히 공식적으로 정해진 역할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대화와의 상호작용에서 활용되는 양식이 적용된다. 서두의 준비를 위하여 기후, 물가이야기, 교통문제, 식사, 스포츠 등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쉽게 반응할 수 있고 위협적이지 않은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면접에 참여하게 되는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충분히 말을 하도록 하되, 너무 많이 하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사회복지사 역시 충분한 질문을 할 필요가 있지만, 너무 많은 질문을 해서는 안 된다. 면접의 시작단계에는 만남의 목적, 계약의 이유, 해야 할 일 등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그 면접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면접 가운데 하나라면 지난번에 이루어졌던 내용의 재검토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시작단계에서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에게 그 자신의 최근 상황을 말할 수 있고, 사회복지사는 새롭거나 부가적인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면접의 시작에서 제시되는 자료는 클라이언트에게 감정적으로 덜 중요하나 더욱 익숙하고 일반적이며, 근래의 자료들이다. 이때 면접의 내용은 일반적인 것에서부터 개인적인 것으로, 근래에서부터 발달과정상으로 뚜렷하게 의식적이고 익숙한 거에서부터 덜 명확한 의식에 관한 것으로 옮겨간다.
․ 중간․진행단계 : 문제 정의를 위한 더욱 상세한 정보 얻기,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심과 에너지를 집중시키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해야 할 것을 확인하고 업무의 목표가 성취될 수 있도록 처리해야 한다. 한편 중간단계에서는 장애가 파악되고 이 장애를 처리하는 방법이 논의되기도 한다. 중간단계의 과정은 클라이언트에게 불편을 초래한 상황을 약화시키거나 제거하기 위한 개입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체계, 변화매개체계, 행동체계, 표적체계의 4가지 기본적 체계를 활용하면서 중개자, 옹호자, 치료자, 교사, 중재자의 역할로 클라이언트의 문재해결을 위해서 원조활동을 할 수 있다.
․ 종결․마무리단계 : 서로 수용할 수 있는 관계 유지하기, 면접내용의 개괄로써 이해의 폭 넓히기, 다음면접으로 이어지도록 다리 역할하기.
종결의 준비는 면접의 초기에 이미 시작된다. 면접의 목적이 이미 성취되었을 때, 그 면접은 종결해야 한다. 종결에서는 내용뿐만 아니라 감정면에서도 종결에 대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면접이 종결될 때에는 클라이언트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면접은 참여자가 신체적 또는 정서적으로 피로하거나 면접 자체가 괴로움을 주는 것이 되기 전에 종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한 시간이 경과하면 대부분의 참여자들에게 긴 시간이
참고문헌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최신사회복지실천론』, 이윤로, 학지사(2008), P131-133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최선령 공저, 양서원(2002), P106-109, 112-113
『사회복지 실천기술론-실천을 위한 핵심기술50』, 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 실천연구소(2002)
『사회복지실천론』, 나동석,석서혜 공저, 학현사(20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