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

 1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1
 2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2
 3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3
 4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4
 5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5
 6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6
 7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7
 8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8
 9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9
 10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논문요약][한국사] 대한제국기 서재필의 정치사상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서론
이 논문은, 대한제국기 근대화과정에서 우리민족의 이중적인 내부조건에 주목하여 민족내부의 신분 계급적 이해관계 속에 내재해있던 서재필의 민중관에 인식한 사회변혁 논리와 이를 바탕으로 한 제국주의 외세에 대한 조응 논리를 통해 서재필을 중심으로 한 독립협회 상층부의 근대국가건설의 사상을 알아보고자 한다.
서재필은 문명개화론의 영향을 받아 갑신정변을 주도한 개화운동가로서 갑신정변 실패 후 미국으로 망명 그곳에서 서구 민주주의 사상과 자본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귀국 후 또 다시 조국의 근대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였다. 즉, 서재필은 갑신정변 및 갑오개혁의 위로부터의 개화운동이라는 제약성을 극복하고, 조선의 자주독립과 부국강병을 이룩하기 위한, 급선무가 교육을 통한 근대화운동에 있다고 보고 교육을 통해 민중을 계몽하고 사회적 개혁을 추진해가기 위해 독립신문을 창간하였으며, 또한 민중의 힘을 모으고자 대중적 정치운동으로서의 독립협회를 조직하였다.
그러나 서재필은, 갑신정변의 경험을 통해 외세의 배격과 민중의 지지기반이 없는 개혁은 실패할 수 밖에 없다는 교훈을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귀국 후 근대화 과정에서 나타난 민중에 대한 인식과 제국주의 열강에 대한 대외인식에 있어서의 기본자세가 근대국가 건설에 적절하지 못했던 것이다.
서재필은 신문만으로는 대중에게 자유주의와 민주주의적 개혁사상을 고취시키기가 곤란함을 깨닫고 일종의 계몽적 정당을 조직하여 그 힘으로 독립자강사상을 전파하고 국민의 힘을 결집해야할 필요성에서 1896년 7월 독립협회를 조직하였다. 그 동안, 서재필을 중심으로 한 독립협회의 사상과 운동의 전개 과정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성과가 축적되어 왔다. 이러한 독립협회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1970년 무렵부터 시작되었는데, 대부분이 사상적 성격과 운동의 전개과정에 관한 것이었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독립협회운동은 초기 개화파의 사상을 계승하면서, 서구식 근대화를 위한 민주주의적 정치사상과 외세의 경제적 침략에 대항하기 위한 민족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정치활동과 계몽활동을 전개한 단체로서, 그 사상적 배경은 부르조아 변혁사상이었으며, 그 활동과 성격은 3.1운동의 사상적 배경이 되고 있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