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문화정체성][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정체성의 정의와 문화정체성의 정의 및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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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체성의 정의

Ⅲ. 문화정체성의 정의

Ⅳ. 문화정체성과 디지털미디어

Ⅴ. 문화정체성과 방송매체
1. 방송매체와 대중문화
2. 방송 프로그램과 문화정체성
3. 방송환경과 문화정체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혹자는 그래서 문화는 명사라기보다는 동사의 어조가 더 강하다는 얘기를 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의 변화는 사회경제적 조건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되어야 함은 물론이고, 여기에는 필연적으로 문화적 정체성 또한 정적이 것이 아니라 동적인 것임을 전제하게 된다. 특히 우리를 둘러싼 문화 환경이 더욱 세계화되면서 문화정체성의 양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세계화는 우리에게 많은 문제들을 안겨준다. 알아야 할 대상의 범위가 훨씬 넓어지게 됨은 물론이고, 다양한 문화 양식들이 만나게 되면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가치관의 혼란이나 문화 충격 또한 피할 수 없는 일이다.
텔레비전 방송은 이미 일상생활의 중요한 전경과 후경을 구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텔레비전 방송은 분명히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한 새로운 정보 수요 및 기존의 가치관(혹은 문화)과 새로운 가치관(혹은 문화)의 충돌에 어떻게든 대응하고 있을 것이다.

Ⅱ. 정체성의 정의
정체성은 오랜 시간을 거친 반복적인 사고나 행동을 통해 굳어져 버린 자신에 대한 판단 근거다. 21 세기 초인 지금 한국 땅에 발을 딛고 사는 나는 누구인가, 특수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등을 판단하는 근거를 정체성의 정의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정체성은 역사적 선험(historical a priori)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는 사회 구성원들은 스스로 정체성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정체성 구축의 기반이 되는 선험적 조건 속에서 살아간다는 말이다. 선험적 조건은 초 역사성을 의미하진 않는다. 역사적 과정 속에서 선험적 조건이 만들어지고 그것은 역사 안에 처한 개인이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자원이 된다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정체성은 선험적이지만 역사성을 갖는 에피스테메(episteme)와 같은 존재다. 정체성의 역사적 선험적 성격은 정체성의 정치성, 사회성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정체성이 역사성을 갖는 한 사회 내 정체성은 변화할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 김문조(1998), 정보화 사회:본질과 유형·정보화 시대의 미디어와 문화, 한국언론학회, 세계사
◉ 임동환(1993), 공영방송의 민족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연구, 방송문화연구
◉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
◉ 현택수, 일상속의 대중문화 읽기
◉ Alfred Grosser, 심재중 옮김(2001), 현대인의 정체성, 한울
◉ Bhabha, Homi k(2002), 문화의 위치, 소명출판
◉ Joana Breidenbach·Ina Zukrigl(2003), 춤추는 문화, 영림카디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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