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

 1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1
 2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2
 3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3
 4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4
 5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5
 6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6
 7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7
 8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팀 프로젝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 문제의식 : 고등학생 때와는 달리 대학생이 된 후로 팀 프로젝트를 많이 하게 되는데 실제로 우리들이 그것의 수행 취지에 맞는 학습효과를 달성하고 있는지 의문을 갖게 되었다.
- 연구목적 :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따른 학습효과 무엇인지, 이 과제를 하는 학생들이 현실에서 그 취지에 맞는 것을 얻어가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팀 프로젝트를 할 때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기 위함이다.
- 연구대상 : 이화여대 인문대 1학년 재학생 185명, 이화여대 교수님 16명에게 실시한 설문조사자료, 교육학 관련 자료.

Ⅱ.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
1.학습방법의 분류
1) 경쟁학습
2) 개별학습
3) 모둠학습
2. 팀 프로젝트의 대두
3.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팀 프로젝트
1)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팀 프로젝트의 구분
2) 전통적 소집단학습에서 나타나는 전형적 모델
4. 팀 프로젝트의 효과
1) 인지적 측면
(1) 동기론
(2) 인지론
(3) 연습 이론
2) 정의적 효과

Ⅲ. 설문으로 알아본 팀플에 대한 학생들과 교수들의 의견
1. 학생의 의견
2. 교수의 의견

Ⅳ. 교육학 이론과 설문결과 비교․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Ⅱ. 교육학 자료에 나타난 ‘팀플’

1. 학습방법의 분류
본래 학습방법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는데 경쟁 학습, 개별 학습, 모둠 학습이 그것이다. 주제인 ‘팀플’은 모둠 학습 중 협동 학습에 포함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개별 학습은 지식이나 기능을 학생 스스로 얻을 수 있도록 과제가 분명하며, 학습목표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각 학생은 다른 학생의 간섭 없이 과제 완성에 대해 자신만이 책임지며 스스로 과제 해결 과정의 질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또 다른 학습의 주축인 경쟁 학습은 경쟁규칙이 분명히 제시되고, 학생들은 학습목표보다는 결과의 성공 또는 실패에 관심을 갖는다. 각 학생은 승리할 수 있는 기회를 균등히 가지며 자신의 학습활동을 경쟁자와의 비교 평가 속에서 즐기는 방식이다. 열린 교육이라 하여 각광받는 팀 프로젝트는 고급의 사고력을 중심으로 한 형태로, 학습목표와 자신이 속한 집단이 그 목표를 달성하기를 기대하며 다른 학생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료를 공유하는 등의 구성원의 다양성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혜우,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2. 팀 프로젝트의 대두
팀 프로젝트는 기존의 교육 방식이 가진 한계점의 극복방안으로 대두되었다. 예를 들어 경쟁 학습에서는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 경험을 갖게 되는데 비해 팀 프로젝트에서는 보다 많은 학생들이 성공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경험은 다음의 학습과제에도 긍정적인 평가를 끼치며, 각 학생들은 동등한 학습 참여 기회를 가지므로 수업 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를 찾을 수 있다. 1700년대 후반 영국에서 팀 프로젝트를 실제 학교에 적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1800년대 전반 미국에 널리 보급되었다. 1870년대 Paker는 민주주의와 관련해 팀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역설했고, Dewey는 학교 또한 사회의 축소판이므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협동적인 사고를 강조하였다. 하지만 1929년 세계에 찾아온 경제 공황은 교육 방향에도 영향을 끼쳤는데, 경제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인 간 경쟁을 강조한 교육 방법이 지배적이었다. 그 후 1960년대 후반부터는 학생의 개별적 학습이 대두되었고, 학생들의 주의 집중이나 흥미 유발을 위한 교사의 교수 행동에 초점이 교육 방향이 맞춰졌다. 그러나 1970년대 말부터 학교 학습의 초점이 교사의 행동보다는 학생의 학습행위로 전환되었고, 학습자가 더 이상 수동적 수용자가 아님을 밝혔다. 최근에는 학습자를 능동적인 참여자로 완전히 인식한 수업 형태가 바로 팀 프로젝트인 것이다.
참고문헌
- 전성연, 「협동학습 모형 탐색」, 학지사, 2007
- 유덕주,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윤소야,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변영계, 김광휘,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 이혜우,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정문성,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