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

 1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1
 2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2
 3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3
 4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4
 5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5
 6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의 이점과, 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1) 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음악 치료 사례

2)청소년이 선호하는 음악적 경향

3)현재 청소년 음악교육의 실태

4)학교 음악 교과수업의 개선방안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1) 음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및 음악 치료 사례

음악은 언어에 의해 소통될 수 없는 메시지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평소 잘 처리하지 못하는 생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는 도구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흔히 개개인의 뚜렷한 개체로 성장하고, 음악은 기본적으로 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을 한다는 것은 곧 음악의 동적인 특징을 경험하는 것이고, 이것은 매우 적극적인 활동을 불러일으킨다.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거나 음악을 들음으로서 '나'를 경험하게 하고 특히 오늘날 청소년은 세상 속에서 고독을 느낄 정도로 억압과 획일적 통제의 상황에 놓여져 예전보다 정신적으로 더 고립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더욱 음악을 통해서 정신적 고립을 피하고, 보다 인간적인 모습을 찾고 자 한다. 이흥수.『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1993. p.273-274


또한 음악은 치료의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사례를 통하여 청소년, 특히 청소년 정서에 음악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도록 하겠다.
처음으로 볼 사례는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으로 청소년의 열등감 감소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장승희, 「‘치료적 노래 만들기(therapeutic song writing)'활동이 청소년의 열등감 감소에 미치는 효과.」실험집단의 대상자들과 개별 상담을 통해 음악 선호도와 개인적인 특징, 현재 어떠한 문제를 크게 인식하고 있는지 조사 후, 치료적 노래 만들기를 적용 했을 때 자신을 지각하는데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언어의 표현내용을 통해 확인하고, 가사와 선율을 분석함으로 음악적 내용에 있어서 열등감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알아봄.
이다. 그룹치료로서 주제토의, 가사 만들기, 선율 만들기의 과정을 거치는 데 이 모든 과정 속에서 대상자의 감정 또는 느낌을 언어로 표현하게 하고 지식과 새로운 시각을 공유함으로 주제토의와 가사 만들기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해 재정립하고 열등감에서 벗어나 새로운 나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으며 타인과 타협하고 조절하여 만들어낸 음악적 완성 물은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고 자신감이 결여된 청소년에게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되는 결과를 얻었다.
참고문헌
이흥수,『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1993.
장승희,「치료적 노래 만들기(therapeutic song writing)'활동이 청소년의 열등감 감소에 미치는 효 과」2007.
박혜영,「음악인지기술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
전 현, 「청소년의 대중음악 선호에 대한 교육학적 연구」
현경주,「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7,8,9,10학년의 음악 교과서의 연계성분석」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