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

 1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1
 2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2
 3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3
 4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4
 5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5
 6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6
 7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7
 8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8
 9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9
 10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10
 11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11
 12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12
 13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13
 14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고학으로 본 가야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매우 발달된 철기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야라는 나라가 위치한 지역은 철이 많이 나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야에 대해 이 이상 알고 있는 사람은 무척 드물다. 가야는 철기문화만 있는 곳이 아니다. 가야는 한반도 동남부의 소규모 세력이었지만, 활발한 대외 교역 활동으로 부흥기를 맞이한 나라이다. 또한 특징적인 고유의 토기를 소유하고 있었으며, 독특한 무덤 양식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다. 이러한 나라의 역사와 고고학적 가치에 대한 조명이 별로 없는 것은 매우 아쉬운 일이다.
본론
☞가야의 생성
조원영, 『가야, 그 끝나지 않은 신화』, 혜안, 2008, pp37~52
가야의 건국 이전
역사서에 기록되어 있는 기록
가야의 시작을 알려주는 역사의 기록은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의 기록이 가장 오래되었다. 또한 이 기록은 신화의 형태를 띠고 있어, 구조와 성격이 대단히 복잡하다. 이러한 건국신화는 대개 국가의 시조신에 대한 제사의식에서 지배자 집단을 신성시하기 위해 만든 경향으로, 따라서 신화의 주인공은 역사상 실존했을 인물일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신화에서 비록 상징화된 전승이긴 하지만,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가야의 건국신화인 ‘수로왕신화’에 대해 「가락국기」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천지가 개벽한 이후 이 지방에는 아직 나라 이름도 없고, 또한 왕과 신하의 칭호도 없었다. 이 지방은 9간이 백성을 통솔했는데, 대개 100호 7만 5천명이었다. 그 때 사람들은 거의 스스로 산과 들에 모여 살면서 우물을 파서 마시고 밭을 갈아서 먹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원영, 『가야, 그 끝나지 않은 신화』, 도서출판 혜안 :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National Museum Of Korea)』, ㈜디자인하우스 : 서울
한국 고고학회, 『한국 고고학 강의』, ㈜사회평론 : 서울
박창희, 『살아있는 가야사 이야기』, 도서출판 이른아침 : 서울
매일신문 특별취재팀, 『잃어버린 왕국 대가야』, 도서출판 창해 : 서울
느낀점
저는 가야에 대해서 찾아보았는데, 생각 외로 나온 것이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정말로 괜찮은 것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내용이 너무 많아서 딱 이거다 싶은 것만 뽑았는데, 결과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 가야에 대해 알아보면서, 여러 유물들과 유적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신화가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정말로 놀랐습니다. 앞으로는 신화라면서 무시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또한 저는 가야가 그다지 교역을 많이 하는 나라는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현실은 그게 아니더군요. 가야는 충분히 문화적으로 선진적인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그들은 풍부한 철 생산량을 바탕으로 중국과 일본 사이에 중계무역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굉장히 발달된 사회였으며, 이 발달된 문화가 신라의 침략으로 사라진 것은 무척이나 안타까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