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IMF 극복

 1  [한국사] IMF 극복-1
 2  [한국사] IMF 극복-2
 3  [한국사] IMF 극복-3
 4  [한국사] IMF 극복-4
 5  [한국사] IMF 극복-5
 6  [한국사] IMF 극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IMF 극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IMF란?
2. IMF 구제금융 받기까지
3. IMF가 우리사회에 미친 영향
4. IMF졸업이후 상황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97년 11월 우리나라는 커다란 국가의 위기인 IMF를 경험했다. 과거의 경험은 미래의 실수를 막는 길이다. IMF가 무엇인지, 어떻게 하다가 IMF를 경험하게 되었는지 자세히 알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IMF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IMF란?
(1) IMF란?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국제통화기금)는 44년 브레튼우즈 협정에 의거, 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경제를 복원하기 위해 47년에 설립된 국제 금융 기구이다.
설립목적은 국제적 통화협력을 통해 환율안정과 국제유동성 확대를 보장, 자유무역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는 것이다.
(2) IMF의 역할
IMF는 국제금융시장에서 국가의 중앙은행과 같은 기능을 담당한다. 즉, 한국은행이 우리나라의 통화량을 관리하고 은행들의 유동성을 조절하듯 IMF는 세계 금융시장의 유동성을 적정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아울러 각 가맹국의 국제수지 불균형을 해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 일시적인 국제수지 적자상황(금융위기)에 직면한 국가에 주로 단기성 외화자금을 빌려주어 유동성의 부족을 지원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도 원화 환율폭등으로 외환위기를 겪게되자 1997년 11월 21일에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여 자금을 지원받게 되었다. 이 외에도 IMF는 환율정책 및 외환제도에 대한 감시감독, 재원확보를 위한 SDR(특별인출권)의 창출, 가맹국에 대한 금융정책의 권고 및 자문을 통한 기술적 지원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궁극적으로 IMF는 자유무역을 안정적으로 확대시키기 위하여 설립된 국제기구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국민일보 특별기획 IMF (http://www.kukminilbo.co.kr/event/eko/98_imf/)
김동춘 , 나남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