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 임나일본부

 1  [국사] 임나일본부-1
 2  [국사] 임나일본부-2
 3  [국사] 임나일본부-3
 4  [국사] 임나일본부-4
 5  [국사] 임나일본부-5
 6  [국사] 임나일본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 임나일본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1. 임나일본부와 임나일본부설
2. 임나일본부설의 근거
3. 임나일본부설에 대한 일본교과서 내용
4. 임나일본부설에 대한 양국 교과서 비교
본문내용
1. 임나일본부와 임나일본부설

1.임나(任那)

임나(任那)란 대체로 낙동강 서쪽의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렇다면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는 그곳에 설치된 일본의 관부(官府)를 뜻하게 된다. 즉 임나일본부란 우리나라 삼국시대에 해당하는 시기에 우리가 가야라고 여기는 지역 즉 임나에 있었다는 일본 고대국가의 일종의 식민지 통치기구를 말한다.

2.임나일본부설의 배경과 기능

임나일본부의 존재는 일본천왕의 신성화를 추진하는 작업의 일환으로 720년에 완성된 일본서기에만 나오는데 이 임나일본부의 존속시기나 그 성격에 대한 연구자들의 견해는 매우 다양하다. 종래 일본 내의 통설적인 견해에 따르면, 임나일본부는 왜가 신라를 위시한 삼한지역의 국가들을 평정했다는 369년경에 이 지역에 설치되어 562년 대가야가 멸망하는 시기까지 존속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우리의 학자들은 물론이고 일본의 학자까지도 이같이 보지 않고 있다. 그 기능과 성격에 대한 견해도 매우 다양한데, 논자에 따라서 군사적 성격을 가진 지배기구, 상업적 목적을 띤 무역기관, 외교기관 등으로 파악한다. 임나일본부설이란 그 중에서 군사적 성격을 특히 강조하여, 5세기부터 7세기 사이에 고대 야마토조정이 한반도 남부에 진출하여 백제·신라·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는 일본부라는 기관을 두어 직접 지배하였다는 주장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은 일부 일본인의 의식 속에 오래 전부터 자리잡고 있었다. 일본서기를 그대로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19세기 후반에 서구 열강의 위협 앞에서 한국을 침략함으로써 강점한 이후에는 식민지 지배의 정당성을 뒷받침해주는 역사적 근거로 종종 이용되었다. 결국 임나일본부설은 일본의 한국에 대한 제국주의적 침략행위를 과거로의 환원으로 정당화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일본인과 한국인은 본시 같은 뿌리에서 태어났다는, 이른바 일선동조론(日鮮同祖論)과 함께 표리관계를 이루면서 35년간의 식민통치를 합리화하는 관념적 버팀대로서 기능했던 것이다.

2. 임나일본부설의 근거와 비판

♠일본서기(日本書紀) : 임나일본부
참고문헌
출처, 참고자료 : 임나일본부연구, 김현구, 일조각 1993
고대 한일 관계사, 연민수, 혜안, 1998
한국역사연구회,한국사강의,한울아카데미,1991
한국 고대사 다시 쓰여져야 한다, 전우성, 을지서적,1998
http://heartys.com.ne.kr/history/unit1/frame1.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