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

 1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
 2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2
 3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3
 4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4
 5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5
 6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6
 7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7
 8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8
 9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9
 10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0
 11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1
 12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2
 13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3
 14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4
 15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5
 16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6
 17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화용론] MBC 황금어장-무릎팍 도사 담화 분석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과의 비교를 통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방향


Ⅱ. ‘무릎팍 도사’의 대화 전략과 원리 분석의 실제
1. 담화 표지의 사용
2. 울타리(Hedge)의 사용
2.1. 질의 격률에 대한 울타리
2.2. 관계의 격률에 대한 울타리
3. 대화일탈의 수정
3.1. 해명
3.2. 사과
4. 체면의 원리
4.1. 체면을 살려주기를 요구
4.2. 적극적으로 체면 살려주기
4.3. 소극적으로 체면 살려주기
5. 공손의 원리
6. 전략의 원리
6.1. 대화 태도 전략
6.2. 대화 내용 전략
6.3. 대화 방법 전략
7. 화용의 원리
8. 대화참여자들의 발화 특성과 상호작용의 비교
8.1. 대화참여자들의 발화 특성
8.2. 대화참여자들의 상호작용과 순서교대


Ⅲ. 프로그램 간의 비교를 통한 대화참여자와 담화의 특성 분석
1.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의 대화 전략과 원리 분석
1.1. 담화의 특성 분석
1.2. 대화참여자의 발화 특성 분석
2. 두 프로그램의 대화참여자의 특성과 담화의 양상 분석
2.1. 담화의 특성 분석
2.2. 대화참여자의 발화 특성 분석


Ⅳ. 나가며
본문내용

2. 울타리(Hedge)의 사용

2.1. 질의 격률에 대한 울타리
(1) 강호동 : 어느 정도 삐졌다는 겁니까?
(2) 이하늘 : 원래 섭외가 방송 13년 만에 우리가 깐 건 있지만, 까인 적은 없거든요. 자존심 무지 상했어요.
(3) 정재용 : 안 삐졌어요. 아 오늘 형....... 입조심 좀 해야겠어요. 창렬이....... DJ 했었어요. 클럽을 전전긍긍하면서 이태원에서 디제이도 하고....... 저도 눈으로 확인한 바는 없지만

위의 담화에서 정재용은 (3)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화의 없는 제3자인 김창렬의 체면을 살려주기 위해 그를 옹호하는 말을 하면서도 그 말의 뒤에 자신도 눈으로 확인한 바는 없다고 말을 덧붙임이고 있다. 이는 질의 격률 중 ‘타당한 근거가 없는 것을 말하지 말아라’라는 격률을 어길 것을 염려하여 사용한 울타리라고 볼 수 있다.

2.2. 관계의 격률에 대한 울타리
(1) 이하늘 : 아, 누구한테 연락을 해야 될지 모르겠어요. 바꾸려면 누구한테 전화해야 되죠? 거기 학교도 잘못돼 있어요. 고등하교 1학년 때 제가 이 학교를 그만뒀는데 거기 뭐.......
(2) 강호동 : 자의에 의해서 그만둔 겁니까, 타의에 의해서 그만두게 된 겁니까?
(3) 이하늘 :..........아 이거 또 애매하네요. 사무실기획사에서 잘 모르니까요. 옛날에...대전 고등학교 이렇게 나왔는데 실제로 그 학교는 아니고....... 뭐 이런 얘기해봤자 좀 그렇죠?

위의 담화에서 이하늘은 자신이 하고 있는 말에 대해 대화와 상관없는 얘기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자 ‘적절하라’는 관계의 격률을 어기고 있음을 인식하고 (3)와 같이 이에 대한 울타리(유보적 표현)를 사용해서 그 얘기를 끝까지 하지 않고 중간에 멈춤으로써 더 이상 관계없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것을 막고자 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영상자료 >
- 박영순(2007), 「한국어화용론」, 박이정
- 이창덕(2008), 「삶과 화법」, 박이정

- MBC, '황금어장 무릎팍 도사-이하늘 편', 2007년 11월 7일 방송분
- SBS, '이재룡 정은아의 좋은 아침-소녀시대 편', 2009년 2월 24일 방송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