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나타난 세계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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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의 `금오신화`에 나타난 세계인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금오신화』란?
2. 작가 김시습
3.『금오신화』의 다섯 이야기
4.『금오신화』에 나타난 김시습의 세계관
본문내용
※ 『금호신화』가 담고 있는 문학적․철학적 메시지는 무엇일까
⑴ 이재호 :『금오신화』를 김시습의 삶과 연결시켜, 단조의 손위(遜位) 사건에 대한 작가의 생각이 작품 속에 투영되어 있다고 해석.
⑵ 정병욱 : ‘봉건적 속박으로부터의 인간성 해방’ 내지 ‘자유연애의 제창’이 『금오신화』의 주제라고 해석.
⑶ 임형택 :『금오신화』의 기본사상을 기일원론적 현실주의로 규정하고, 기일원론적 사유에 기초하여 “미신적․비합리적 생활의식을 비판하고 이성에 기초한 민본적 정치 체제를 구현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고 해석.
⑷ 김명호 : 김시습이 성리학에 입각하여 불교를 적극적으로 비판했다는 관점에서 『금오신화』를 해석.
⑸ 박희병 : 『금오신화』의 주인공들은 작자의 고독과 그에 다른 심리감정을 형식화한 것이고, 비극적 결말 구조는 현존하는 세계를 부정하면서 초월하기를 희망하는 작자의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석
⑹ 심경호 : 김시습은 모든 상대적인 가치의 부정을 통해서 본래적 자아를 찾고자 시도하였으며, 자기의 본래성을 ‘직지’하는 일이야말로 결국 불완전한 현실성을 극복하고 본래성을 찾는 유력한 작략(作略)이었다고 해석.

2. 작가 김시습

15세기 한국 사상사를 대표하는 김시습은 문학사의 전개에 있어서『금오신화』란 한문소설을 창작한 인물인 동시에, 유교의 이기철학과 불교의 화엄사상, 그리고 선도의 내단사상을 한 몸에 지닌 사상가이면서, 세조의 찬탈로 인한 왕권교체의 충격을 감당해야했던 불우한 선비의 전형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참고서적 : 『금오신화연구』이대형, 보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