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상에서 어휘 `폭력` 사용영역의 변화 연구

 1  인터넷상에서 어휘 `폭력` 사용영역의 변화 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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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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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연구동기
(2) 폭력의 정의 및 연구사
(3) 학문적 의의
(4) 사회언어학적 접근

2. 어휘 ‘폭력’의 사용범위의 확장

3. 사례분석

4. 사례의 일반화 및 해석

5. 사회적 원인 및 배경에 대한 고찰

6. 결론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본문내용
◎폭력(暴力, violence)
불법․부당한 방법으로 물리적인 강제력을 행사하는 일로서 신체적 공격행동에서부터 물리적인 강제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가 있으므로 인간의 폭력현상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서는 생물학․심리학․인류학․정치학․철학 등의 공동인식이 필요하다.
-구체적 공격행동으로서의 폭력
공격행동이란 타인에 대해 의도적으로 유해한 자극을 가하여 상처를 입히는 신체적 공격행동과 면전에서 매도하는 언어적 공격행동이 있다. 또한 같은 폭력이라도 상대를 직접 가해하거나 상대에게 중요한 사람이나 물건 등에 위해를 가하는 능동적 공격, 자살 등의 수동적 공격이 있다. 폭력의 발생에 대해서는 본능적․선천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와 환경적․학습적․후천적인 것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현재 주로 후자의 견해를 따른다.
-정치에서의 폭력
정치세계에 있어 폭력이란 정통성 또는 합법성이 결여된 채 행사되는 물리적 강제력을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위력․완력․무력 등의 형태로 존재한다. 어떤 개인이나 집단이 다른 개인 또는 집단을 지배하려 할 경우 폭력은 일시적으로 가장 유력한 수단이지만, 단순한 폭력에 의한 지배는 자발적 복종의 근거를 만들 수 없으므로 영속성을 지니기 어렵다. 따라서 폭력에 의해 수립된 질서도 장기간 지속하기 위해서는 정통화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정통화된 합법적 질서도 폭력적 계기를 일체 갖지 않고 유지되는 것은 아니다. 오늘날 모든 국가는 군대, 경찰, 형무소 등의 폭력 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것은 국가의 최후수단(ultimaratio)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폭력장치는 가끔 국가권력의 구성요소로 큰 비중을 차지하여 권력과 폭력을 동일시하기도 한다. 특히 권력타도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권력을 단순한 권력 장치와 등치시켜 권력이 지닌 심리적 구속력을 약화시키려 한다. 이에 대해 철학자 H. 아렌트는 “권력과 폭력은 대립하는 것으로 한쪽이 완전히 지배할 때 다른 한쪽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권력이 확립되어 있을 때는 폭력이 발생할 여지가 없고, 권력이 해체될 때 많은 폭력이 발생한다. 그러나 폭력이 권력의 해체 속에서 나왔다고 해서 반드시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다. 폭력은 때로 구질서를 파괴하고 새로운 질서를 성립시키는 데 필요한 조건을 만들어 내므로 윤리적으로 인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폭력의 윤리성을 주장한 것이 G. 소렐의 이다. 소렐은 부르주아가 국가기구를 통하여 행사하는 힘을 실력(force)이라 부르고 프롤레타리아가 혁명 때 반항적으로 행사하는 힘을 폭력(violence)이라고 하여, 실력의 비윤리성에 대해 폭력의 윤리성을 대치시켰다. 폭력의 윤리성 강조는 F. 파농에 계승되어, 그는 폭력이 규율을 동반하여 조심스럽게 사용될 때 혁명을 크게 진전시킨다고 주장하였다. 현대정치에서 혁명과 함께 폭력이 나타나는 형태는 전쟁이다. 전쟁 중에서도 억압된 민족의 해방을 목표로 한 게릴라전쟁 등은 윤리성을 지닐 수 있지만, 핵전쟁은 어떤 윤리성도 가지지 못한다. 이는 폭력이 지닌 파괴의 측면만이 극대화되어 궁극적으로 인류의 파멸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대정치는 폭력의 전면적인 발동을 피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교섭에 의한 분쟁 해결을 지향해야 한다.
-인간본질로서의 폭력
근래 폭력의 과학적․철학적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나, 이성․노동․언어 연구에 비하면 아직 크게 뒤떨어져 있다. 폭력을 생각할 경우 가장 중요한 사항은 폭력이 인간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문제이다. 이것은 결코 극단적인 견해가 아니다. 인간을 폭력적 존재 또는 폭력에 유혹되기 쉬운 존재로 간주함으로써 오히려 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다. 사상사를 살펴보면 고대그리스의 플라톤은 인간을 유혹하는 마력으로서의 폭력과 싸웠다. 이성과 철학은 폭력적 마력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고, 인간사회의 질서를 건설하려 하였다. 폭력과의 대결은 근대 서구사상사로 계속 이어져, N. 마키아벨리가 인간에 내재하는 폭력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길을 열었고 T. 홉스는 인간사회의 전쟁상태를 극복하는 정치이론을 만들려고 하였다. J.J. 루소와 G.W.F. 헤겔은 홉스적 전쟁상태를 인간의 현실로 인정, 그것을 극복하는 사회이론을 추구하였다. 19-20세기 사상가들은 전시대의 문제점을 신중히 인식하여, K.H. 마르크스, F.W. 니체, S. 프로이트는 폭력의 본질을 보다 깊고 다면적으로 연구하였다. 고전사상가들은 모두 폭력을 2차적으로 보지 않고 근원적 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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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mp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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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isleboy.com/fly/catandrel.htm
http://www.jkim.net/column/column_18.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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