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염과 그루밍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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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염과 그루밍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본 개념
1.2 연구의 목적과 의의
2.1 수염 대한 새로운 시각
2.2 수염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
3.1 한국사로 바라본 수염
3.2 세계사로 바라본 수염
4. 현대사회의 획일성과 관련된 수염
5. 수염과 위생문제 관리방법
6. 나에게 맞는 수염 스타일 찾기
7. 결론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3.1 한국사로 바라본 수염

수염과 관련된 문헌에 남겨진 자료는 그리 많지 않으나 최초의 기록으로 고려시대 정중부에 대한 일화가 내려져 오고 있다. 그에 대해 살펴보면,
‘정중부 박영규, 한 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들녘, 2000


는 1106년(예종1)에서 1179년(명종9)까지 살았으며 본관은 해주이다. 고려 중기의 문신으로 원래는 천민 출신으로 지방의 군적에 올랐다가 인종 때 견룡대장으로 발탁이 된다. 이때에 궁중에서 무술시범을 보이는데 김돈중(김부식의 아들)이 불을 끄고는 어둠속에서 몰래 그의 수염을 태우는 모욕을 준다. 이에 정중부는 김돈중을 때려눕히고 이것이 김부식에게 알려져 처벌을 받을 처지에 있었는데 인종의 만류로 무사하게 된다. 이때부터 문신들에 대해 나쁜 감정을 가지게 된 정중부는 의종 때 상장군이 되어 무신에 대한 차별대우에 불만을 품고 이의방, 이고 등과 반란을 모의한다. 그리고 1170년(의종24)에 왕이 보현원에 행차하여 문신들과 연회를 즐기던 중 호위를 서던 무신들에게 오병수박희(다섯 명이 힘을 겨루는 일종의 씨름)를 명하고 거기에 참여한 늙은 대장군 이소응이 견디지 못하고 물러나자 문신 한뢰가 이소응의 뺨을 갈기며 욕을 하자 이를 기화로 이의방, 이고 등과 반란을 일으켜 문신들을 죽이고 정권을 잡는다. 그리하여 의종은 거제도로 태자는 진도로 유배시키고 의종의 아우인 익양공 호를왕(명종)으로 삼는다. 이때부터 무신정권이 들어서서 고려시대 문화의 암흑기를 맞게 된다. 그러자 무신정권에 대한 불만세력들도 들고 일어나는데 1173년 김보당이 무신들을 타도하기 위해 난을 일으키자 이를 진압하고 이의민을 시켜 의종을 살해한다. 이듬해엔 서경의 유수 조위총이 난을 일으키자 3년 만에 평정하고 문하시중이 되어 재산을 축적하고 1175년 궤장을 하사 받는다. 1178년 모든 벼슬을 사양하고 은퇴하는데 1179년(명종9)무신 경대승에게 가족들과 함께 살해당하고 만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3.2 세계사로 바라본 수염 다니엘라 마이어, 털;수염과 머리카락을 중심으로 본 체모의 문화사, 작가정신, 2004


수염을 깎고 다듬은 역사는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어 그 역사는 기원전 3만 년 전까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영규, 한 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들녘, 2000
다니엘라 마이어, 털;수염과 머리카락을 중심으로 본 체모의 문화사, 작가정신, 2004

-참고 사이트-
http://cafe.daum.net/mustache
http://cafe.daum.net/suyom
http://digi-tal./cy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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