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 레포트

 1  중국의 교육 레포트-1
 2  중국의 교육 레포트-2
 3  중국의 교육 레포트-3
 4  중국의 교육 레포트-4
 5  중국의 교육 레포트-5
 6  중국의 교육 레포트-6
 7  중국의 교육 레포트-7
 8  중국의 교육 레포트-8
 9  중국의 교육 레포트-9
 10  중국의 교육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대의 중국교육

1) 관학교육

2) 사학교육

3) 서원교육

2. 근대의 중국교육

3. 현대의 중국교육

1)현대중국교육의 특징

2) 중국의 학제

(1) 취학 전 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

(5) 성인교육

3) 중국의 학위제도

▶ 학사학위

▶ 석사학위

▶ 박사학위

4) 중국대학의 학적관리/대학생활/캠퍼스문화

5) 중국의 외국유학생교육

▶ 어언진수생

▶ 본과생

▶ 석사연구생

▶ 박사연구생

▶ 보통진수생

▶ 고급진수생

▶ 연구학자

본문내용
3) 서원교육
서원교육은 당대(唐代)에 시작되어 송대(宋代)에 성행하였는데, 이것은 고급 형식의 사학교육이다. 전통적인 사학교육에 비해서 서원교육은 기구나 제도, 교육면에서 모두 비교적 정규적이고 완비된 것이었다. 장기간의 학교운영 과정 속에서 서원교육은 독특한 학풍을 형성하였다. 그것은 바로 학술연구와 심신수양을 강조하고 자유로운 학문강의와 백가쟁명(百家爭鳴)을 제창하여 학술연구와 수업활동을 긴밀하게 결합하며, 수업방법상에서 교사의 지도하에 있는 학생의 자율학습을 중시하고, 개인연구와 상호문답 교사설명의 세 가지 방법을 결합하여 학생의 독립적인 연구정신을 배양한 것이다.
서원에 들어가서 학습하는 학생은 일반적으로 과거시험에 참가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저명한 학자에게 학문을 배우는 것이 목적이었다. 송대(宋代)의 “4대서원”인 백록동서원, 악록서원, 석고서원, 응천부서원 등은 지금에 이르기까지도 여전히 그 명성을 누리고 있다. 서원교육은 중국의 고대교육의 주요 형식 중의 하나로써, 인재배양과 학술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명청(明淸)시대에 이르러 서원교육은 여전히 흥성하긴 하였지만, 관학화의 경향이 갈수록 심해짐에 따라 대부분은 관학과 마찬가지로 과거시험에 참가하기 위한 준비 장소가 되어 버렸다. 청대(淸代) 말기, 즉 1905년에 근대교육의 흥기와 함께 과거제도가 폐지되고 1천여 년간 지속된 서원교육의 역사도 종결되었으며, 옛날의 서원은 신식학당으로 바뀌었다. 중국의 고대교육의 3대 유형은 서로 다른 점도 있지만 기본적인 특징은 같다. 즉, 교육의 핵심내용은 공자를 존중하고 경전을 공부하는 것이고, 교육의 주요 대상은 귀족계층이며, 교육의 방법은 무조건 암기, 교육의 목표는 관료와 어용(御用)문인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이외에 서방의 고대교육에 비해서 중국의 고대교육은 정치사상, 윤리도덕 교육을 근본으로 하고 있으며, 수학, 이학, 화학 등의 자연과학 내용이 결핍되어 있다.
중국의 고대교육은 고대 중국인들의 지혜가 응집되어 있고 풍부한 중국의 전통문화가 내포되어 있기에, 그것은 중국민족문화의 전파와 발전에 대하여 그리고 중화민족정신의 형성에 대하여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수천 년에 이르는 중국의 고대교육의 역사 속에서 공자(孔子), 맹자(孟子), 순자(荀子), 동중서(董仲舒), 한유(韓愈), 주희(朱熹), 왕부지(王夫之), 대진(戴震) 등과 같은 많은 걸출한 교육가들이 출현하였는데, 그들의 풍부한 교육사상은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교육사, 문화사에도 많은 공헌을 하였다.

2. 근대의 중국교육
1840년 아편전쟁부터 중국이 반식민지 반봉건사회에 접어들게 되자 중국의 교육도 이와 함께 변화가 일어났다. 봉건교육의 쇠락과 서구 자본주의의 영향으로 인하여 중국의 교육은 근대교육으로 탈바꿈하기 시작하였다. 1840년 아편전쟁 이후 청(淸)정부의 보수세력들은 계속적으로 봉건주의 교육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유럽에서 온 선교사들은 이미 중국에서 교당과 학교․병원을 설립하고 간행물을 발행하여 근대 자본주의 교육을 널리 보급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당시 청정부 내부에서는 개혁파도 출현하였는데, 그들은 서구를 학습하고 중국의 사회와 문화교육을 개혁하자는 주장을 하였다. 1862년 양무파(洋務派)는 북경에 최초의 서양식 교육기관인 북경동문관(北京同文館)을 설립하였으며, 계속하여 외국어학교, 군사학교, 기술학교 등과 같은 몇몇 신식학교도 속속 개설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때부터 청정부에서는 국외로 유학생도 파견하기 시작하였다.
“무술변법(戊戌變法)”중에 강유의, 양계초, 담사동, 엄복 등의 유신파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신식학당을 설립하고, 자본주의 교육제도를 수립하자는 일련의 주장과 개혁방안을 내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