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

 1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1
 2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2
 3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3
 4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4
 5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5
 6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6
 7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7
 8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8
 9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신화를 상품화한 일본 만화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일본만화 속의 무국적주의

본론

소설 와 만화

* 봉신계획


* 태공망

* 문중

* 신공표(허유)

* 달기

* 태상노군(노자)

* 결말의 차이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란 중국 명나라 때의 장편소설로 육서성 또는 허중림의 작품이라고 전하지만 분명하지는 않다. 《전상평화(全相平話)》 중 를 바탕으로 하고 은(殷)나라와 주(周)나라 교대에 관한 전승설화(傳承說話)에 명(明)나라 후반에 일어난 삼교합일사상(三敎合一思想), 민간의 설화 ·신앙 등을 혼합하여 저술한 책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7623

그러나 요 근래에는 일본 만화가 ‘류 후지사키’가 원전을 바탕으로 재구성 한 가 원래의 중국소설 보다 일반 대중들 - 특히 10대에서 20대 사이 - 에게 더 잘 알려져 있다. 본인 역시 이 만화책을 중학교 1학년 때 처음 접하고서야 실제로 라는 고대소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어떤 경우는 가 중국 고대 소설이라는 것을 모르고 단순히 일본의 한 작가에 의해 창조된 이야기로 알고 있는 경우도 많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현상이 아니며 아시아, 나아가서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즉 중국의 고대 소설이 정작 중국에 의해서가 아닌 일본의 한 만화가에 의해 유명세를 타고 재조명된 셈이다. 이를 통해서도 우리는 일본만화시장에서 성공한 작품 하나가 전 세계적으로 얼마큼의 파급효과를 지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소설 와 만화

‘류 후지사키’의 는 작가 나름대로 중국역사와 신화, 다양한 개념, 고전상식 등을 모아 유기적으로 구성력 있게 스토리를 진행해 나가면서 큰 재미를 선사해준다. 다만 이것은 원전을 그대로 옮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인물설정이나 세세한 스토리 전개방식, 스토리의 결말부분 등이 원전과 다르다. 즉 기존의 라는 거대한 스토리에 현대적인 오락성을 가미함으로써 상업적인 성공을 거둔 것이다. 이 아래에서는 기존의 소설과 만화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한다.

* 봉신계획

봉신계획이란, 인간 중에 자질이 뛰어난 자, 그리고 선인 중에 자질이 떨어지는 자를 신으로 봉해(封神) 신들이 다스리는 ‘신계’를 창설하고 ‘천계 - 신계 - 인간계’의 새로운 구조를 만들려는 선인들의 계획을 말한다. 사람이든 선인이든 봉신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당사자의 목숨을 빼앗아야 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전쟁이 일어나야 했으며 그래서 일어난 것이 인간계에서는 은주역성혁명, 천계에서는 산악파와 해도파 (만화에서는 곤륜과 금오도)의 전쟁이었다. 천계의 명을 받고 내려온 태공망은 주나라의 서백을 도와 은주역성혁명을 주도하여 수많은 뛰어난 인재를 봉신(그러나 지상에선 무도하게 학살)하게 되며, 천계에서 곤륜의 계획을 알아버린 절교(요괴들로 이루어진 또 다른 선인의 종파. 해도파)가 천교(산악파)에게 반항을 하나 천교 선인들의 엄청난 능력에 압도당해 몰살을 당하고 만다.
만화는 이러한 소설의 기본골격을 따라가나 결말부분에서 크게 바뀌며 원전에는 다소 약한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하여 작품성과 오락성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었다.


* 태공망

참고문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 허중림, 안기형 역, , 송강, 1999.
 후지사키 류, , 대원씨아이, 2001.(완결기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