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

 1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1
 2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2
 3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3
 4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4
 5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5
 6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만화 `봉신연의`와 중국소설 `봉신방`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만화 ‘봉신연의’와 소설 ‘봉신방’의 비교

3. 주요 캐릭터들 분석

(1)태공망

(2)나타

(3)양전

(4)신공표

(5)문중

(6)달기

4. 나가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주요 캐릭터들 분석

(1)태공망

본명은 강자아이며 강태공으로도 불린다. 만화에서는 태공망이라고 나온다. 이민족인 강족 출신이어서 성이 강이 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낚시를 하면서 자신을 찾아오는 사람을 기다렸는데, 특이하게도 그의 낚싯바늘은 물 위로 10cm 정도 떨어져 있었고, 구부러지지 않고 곧게 펴져 있었는데, 이는 원하는 자는 스스로 찾아오게 돼 있다는 강한 지조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는 32살부터 40년 동안 원시천존 밑에서 도술을 배웠는데, 주의 재상이 되었을 때가 이미 80세였다. 갖은 도술을 부려서 주 무왕을 도와서 상나라를 정벌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런 인물이 만화에서는 자신의 실력을 웬만해서는 드러내지 않으며, 꾀를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약간은 어벙한 듯한 캐릭터로 묘사되고 있다. 무기인 타신편을 둘 다 사용한 다는 것은 동일한 점이다. 소설이나 만화책에서나 주인공이라고 칭할 수 있는 캐릭터이지만 주인공적 특성은 만화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소설에서는 각각의 전투나 스토리 진행에서 다른 선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그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2)나타

나타는 이정의 3번째 아들로 이정의 부인인 은 부인이 배속에서 3년 6개월 동안 기르고 있다가 낳은 자식인데, 처음에는 고깃덩어리 같은 모양을 한 채로 나와서 이정이 보다 못해 칼을 들어 고깃덩어리를 내리쳤는데, 그 속에서 아이가 튀어나오게 되었다. 나타가 생겨난 데에는 은 부인이 꾸었던 꿈이 소설과 만화에서 둘다 중요하게 작용하였는데, 소설에서는 한 도사가 은 부인이 자고 있던 방안에 들어와서 손에 들고 있던 물건을 던진 것을 은 부인이 받은 것을 계기로 아이를 낳았고, 만화에서는 비슷하지만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우선 찾아온 도사의 정체가 나와 있는데, 바로 태을진인이며(후에 나타의 사부가 된다.) 그가 던진 물건은 보패 ‘영주’로 이는 선인들이 만든 보패 중에서 최고의 걸작으로 그것을 인간인 여자가 품으면 태어난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뛰어난 선인으로 태어나는 그러한 보패이다. 선인계의 과학력은 인간을 만들어낼 정도로 발달했다는 설명과 함께 등장하는 보패 ‘영주’는 사실 소설 속에서 알 수 있는 나타의 원래 모습이었다. 나타는 하늘의 영주자가 세상에 내려온 것이라고 설명돼있는 부분이 이를 증명해 준다. 성격은 소설에서는 어려서부터 자존심이 강해서 남한테 모욕 받는 일을 싫어한다. 용왕의 셋째 아들이 자신의 앞에서 으스대자 화가 나서 그를 죽이기도 한다. 만화에서는 과학으로 만들어낸 인간이어서 몸속 어딘가의 핵이 파괴 되지 않으면 죽지 않는다. 차가운 승부사 같은 이미지로, 감정이 없고, 전투를 만나면 물러섬이 없이 들이대는 모습을 보여준다. 거기에 소설에서 그가 가지고 있는 보패들을 만화 속에서는 사부인 태을진인이 하나씩 몸에 달아주기도 한다. 단 한 존재 마음을 주는 존재가 있는데 어머니를 매우 아끼고 아버지를 싫어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나타와 이정은 서유기에서도 등장하는데, 이정은 후에 탁탑천왕에 봉해지는데, 탁탑천왕은 나타를 보탑으로 굴복시키는 역할로 나온다.

(3)양전

양전의 집안은 매우 가난했기 때문에 옥정진인이 그를 산으로 데려가 제자로 삼고 길렀다. 구전현공과 72가지 둔갑술을 수련했으며, 18세의 나이에 이미 도사가 되었을 정도로 능력이 뛰어나다. 효천견이라는 개를 데리고 다닌다. 육신이 성현의 대열에 올라, ‘천원묘도진군’으로 봉해졌다. 그는 나타와 함께 강태공의 왼팔과 오른팔로 천하를 누비며 대활약을 펼친다. 소설 속 양전의 모습은 양쪽 눈 사이의 이마에 조금 위쪽에 세 번째의 눈이 존재하
참고문헌
만화 중국 고전 55권 -봉신방1, 만화 채지충, 번역 황병국, 대현출판사 1996년
신화의 고사 봉신방, 저자 채지충, 역자 김현진, 발행인 장세열, 도서출판 두성, 1993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