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

 1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1
 2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2
 3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3
 4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4
 5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5
 6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6
 7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본론(영화 '변검'과 공연예술로서의 '변검')

1. 영화 소개

2. 영화 속의 중국





3. 영화 속의 공연예술

◉천극

◉변검

◉ 변검의 자부심

◎결론(감상평)
본문내용
2. 영화 속의 중국


영화를 보기 전에 교수님께서 영화 은 사천지방의 풍광이 잘 드러난다고 설명해 주셨다. 최근에 일어난 큰 지진피해가 있긴 했지만, 쓰촨 성은 여행 자원이 풍부하고 자연 경관이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는다고 한다. 그래서 아직 중국에 가본 적도 없거니와 쓰촨 성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기에 영화를 보며 자연 풍경도 주의 깊게 보았다. 쓰촨 성은 중국 남서부 지역 창 강 상류에 위치해 있다. 쓰촨 성은 산세가 험한 분지 지형의 특색을 갖고 있다. 그래서 그들에 문화에도 분지의식이 많이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영화에서 쓰촨의 지형적 특색을 엿볼 수 있었던 부분은 변검왕이 살았던 강가이다. 그 중 눈에 띄는 것이 있었는데 변검왕이 기도를 올렸던 거대한 불상이다. 영화를 볼 때도 저렇게 거대한 불상이 있는 지 궁금했는데, 찾아보니 그 불상은 러산대불 [樂山大佛(낙산대불)]이라 불리며, 실제 쓰촨성 러산에 있는 석불로서 중국 최대의 규모라고 한다. 험한 산지 지형이었기 때문에 이런 문화유산도 남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아래는 러산대불의 실제 사진과 간단한 설명이다.

민장[岷江] 강가에 있는 링윈산 서쪽 암벽을 통째로 잘라내 새긴 마애석불이다. 당나라 때 승려 해통(海通)이 배가 안전하게 지나다니기를 기원하여 조각을 시작하였으며, 그가 세상을 떠나자 지앤난[劍南]의 절도사 위고(韋皐)가 90년에 걸쳐 완성하였다.
1994년 유네스코(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에서 어메이산[峨眉山]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다.



비평문을 쓰다 어느 한 영화평에서 ‘사천 무대극의 일종인 변검술을 소재삼아, 늙은 예술가의 입에서 나오는 정제되고 고풍스러운 문어적인 표현과 가난 때문에 자식을 매매하는 사회의 단면, 그리고 남존 여비의 중국 전통사상을 묘사했다’라고 하는 대목을 발견했다. 중국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높다고 알고 있었는데 여자아이에게는 왜 기술을 전수할 수 없는지 의문이 들었었다. 또한 이 영화평에서 남존여비가 중국의 전통 사상이라고 한 점도 의문이 들어 여기에 대해 더 조사를 해 보았다. 우리나라와 같은 유교문화권이기 때문에 그럴 수 도 있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도 지금은 많이 달라졌지만, ‘남아선호사상’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남자를 귀하게 여겼고 가부장제적 요소가 가정 뿐 아니라 사회 곳곳 에서도 깊이 박혀 있다. 중국의 가부장제나 남존여비 사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찾아보지는 않았지만 중국도 과거에는 우리와 같이 봉건적인 유교의 영향에 따라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반드시 남자에게 의존해야만 했다. 이에 따라 남자는 존귀해 지고 여자는 비천해 진 것이 우리나라와 많이 닮아 있었다.

영화에서 아이들을 시장에 내다 팔듯 팔아 버리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 판다기 보다 데려다 밥이라도 굶기지 말아달라고 당부하는 모습에서 단지 돈 욕심 때문에 그리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이것은 중국에서 한 가정 당 한명의 자녀를 원칙으로 산아제한을 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영화에서도 아들을 파는 사람은 없고 모두 딸을 파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한 가정 당 한명의 자녀만 키울 수 있다면 대를 이를 아들을 남기려는 것 같다. 우리나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