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ef Existential Therapy

 1  Brief Existential Therapy-1
 2  Brief Existential Therapy-2
 3  Brief Existential Therapy-3
 4  Brief Existential Therapy-4
 5  Brief Existential Therapy-5
 6  Brief Existential Therapy-6
 7  Brief Existential Therapy-7
 8  Brief Existential Therapy-8
 9  Brief Existential Therapy-9
 10  Brief Existential Therapy-10
 11  Brief Existential Therapy-11
 12  Brief Existential Therapy-12
 13  Brief Existential Therapy-13
 14  Brief Existential Therapy-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Brief Existential Therap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Brief Existential Therapy란?

2. 인물소개 (Bugental & Stresser)

3. Bugental의 Short term existential humanistic therapy

4. Strasser의 Existential Time-limited Therapy

5. Strasser의 존재의 수레바퀴

6. Simon case

7. Bugental vs Strasser 비교

8. Critical perspective
본문내용
성공적인 비즈니스경력을 가지고 있었던 Freddi는 그는 실존심리 치료를 훈련 받고 심리 치료자로 활동하게 되었다. 그는 심리치료자가 된 후 곧 자신의 분야에서 다양한 저술활동을 시작했다. 그는 여러 책들을 썼는데 가장 영향력 있는 책은 아마도 Existential Time-Limited Therapy(1977)일 것이다. 이것은 그가 오스트리아에서 실존치료 훈련기관을 세운 그의 딸(Alison Strasser)과 함께 저술하였다.
Freddi는 항상 방대한 양의 치료적 노하우와 전문적 지식을 중요시하는 관점을 유지하였다. 또한 그는 매우 열정적인 사람이었는데 mediation의 실존주의적 훈련의 접근에 대한 기발한 가능성을 포착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을 때 그러한 그의 노력은 처음에 매우 바보짓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었으나 각고의 노력 끝에 믿을 수 없는 성공을 이루었다. 그의 이러한 노력은 Paul Randolph와 함께 공저한 Mediation: psychological insight into conflict resolution (continuum,2004)로 그 결실을 맺었다. 이 일은 그가 coaching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는데 그는 여러 동료들과 상담 치료자들을 위한 기초과정 훈련을 하는 기관들을 설립하고 더불어 이 훈련과정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mediation과 coaching을 조합하여 발전시켰다.
또한 그는 life paradoxes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지만 불행히도 프로젝트를 완수하지 못한 채 병에 걸려 그의 딸 Alison이 보는 앞에서 2008년 9월 23일 화요일 오후 5시에 런던의 Wellington병원에서 사망하게 되었다. Freddi의 사망으로 프로젝트는 중단되었지만 현재 그의 딸 Alison이 그의 프로젝트를 하려는 의지를 보이며 협력자들과 함께 이것을 시도하고 있다. Freddi는 열정적이며 열의가 넘치는 삶을 살았고 개방적이고 실존적인 삶을 영위하였다고 평가된다.

주요저서로는 “Existential Time-Limited Therapy(1997)”와 “Mediation (2004)”이 있다.
3. Bugental의 Short term existential humanistic therapy

Short term existential humanistic therapy
이 치료기법은 Existential humanistic background로부터 발전된 것으로, James Bugential이 발전시켰다.
이 치료기법에서 중요한 것은, 치료의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제한하여서 거기에만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다. James Bugential은 제한된 기회로부터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구조를 제시하였다. 총 6단계인 순차적 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의 단계는 한 session이거나 그 이상이 될 수도 있다.

(1)Assessment
치료자와 내담자는 당면한 현재의 문제를 context로부터 객체화 시킬 수 있는지, 명확한 목표를 만들 수 있는지, 내담자가 이 intensive한 치료 과정에 집중할 수 있는지 등을 사정한다.
(2)Identifying the concern
내담자의 현재 concern을 가장 구체적이고 간결한 형태로 만들어 그 것을 바탕으로 목표를 수립한다.
(3)Teaching the searching process
내담자는 그의 concern의 바탕이 되는 주관적인 경험을 탐색하도록 격려 받는다.
(humanistic approach가 강조하는 subjective experiences)
(4)Identifying resistances
‘concern을 인식하는 것에 대한 저항’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 identify한다. 하지만 더 긴 형태의 humanistic therapy와 short term therapy의 다른 점은, short term therapy는 저항에 대해 작업하기는 하지만 간단하게 주목하고, inner search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5)The therapeutic work
내담자와 치료자는 central concern을 담은 issue에 집중하여 작업하고, 다른 이슈로 넘어가도록 하지 않는다.
(6)Termination
무엇이 성취되었고 무엇이 남아있는지 사정, 평가한다. 새로운 short term therapeutic session을 시작할 것인지 합의한다.

**참고자료**
Bugental(1990)이 말하는 심리상담/치료의 세 가지 주된 과제

내담자에게 심리상담/치료과정 자체에 완전히 몰입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고 이런 태도가 심리상담/치료실을 벗어난 일상생활에서 그들에게 어떤 제약을 주는지 알도록 돕는 것

내담자들이 아주 오랫동안 피하려고 했던 불안을 직면하도록 지지하는 것

삶에 대해 더 진실한 접촉을 하도록 촉진하는 방식으로 내담자 자신과 세상을 재정의 하도록 돕는 것

☞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이 바로 실존치료의 핵심목표


4. Existential Time-limited Therapy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은 무척이나 Human Nature한 특성이다. 왜냐하면 인간의 삶은 유한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내담자가 Finitude를 느낄 수 있게 돕는 것은 본질적으로 실존치료와 맥을 같이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Strasser는 보았다.
참고문헌
존재와 무 (장 폴 샤르트르(정소정 역) 2009)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장 폴 샤르트르(박정태 역) 2008)
시간과 타자 (엠마누엘 레비나스(강영안 역) 1999)
Existential Therapies Mick Cooper (Mick Cooper 2003)
실존주의 심리치료 (어빈 D.얄롬 2007)
잎 속의 검은 잎 (기형도 1994 )
죽음에 이르는 병 (키에르케고르(박환덕 역) 2000)
책 읽어 주는 남자 (베른하르트 슐링크 2004)
Coachingmatters Issue December 2008 (I-coachacademy2008)
헤아려본 슬픔 (C.S 루이스(강유나 역)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