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

 1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
 2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2
 3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3
 4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4
 5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5
 6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6
 7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7
 8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8
 9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9
 10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0
 11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1
 12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2
 13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3
 14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4
 15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5
 16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6
 17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7
 18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8
 19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19
 20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현실,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민요지도,장단지도,사물놀이지도,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자료활용,성과
  •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한국전통음악)의 역사와 창작이론,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동향과 문제점,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단계별학습활동,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 학습지도방법, 국악교육의 창작지도방법 분석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개념,가창활동,민요활동,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참고자료,접근방법, 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지도전략,평가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한국전통음악) 율명과 계이름,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의의,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내용과 방해요소,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사례, 효과적인 초등학교교육 국악지도 활용방법 분석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의미,기본방향,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가창중심,장단중심,민요중심학습,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전래교수방법
  • 소개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지도목표,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Ⅲ.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목표
    1. 1학년
    1) 표현
    2) 감상
    2. 2학년
    1) 표현
    2) 감상
    3. 3학년
    1) 표현
    2) 감상
    4. 4학년
    1) 표현
    2) 감상
    5. 5학년
    1) 표현
    2) 감상
    6. 6학년
    1) 표현
    2) 감상

    Ⅳ.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지도사례
    1. 새는 새는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2. 우리 마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3. 두꺼비 집이 여물까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4. 두꺼비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5. 이박 저박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6. 달두 달두 밝다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7. 동아따기 노래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놀이하며 노래부르기
    8. 기와 밟기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9. 개구리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10. 이 거리 저 거리 각 거리
    1) 장단
    2) 음조직
    3) 형식
    4) 제재곡 익히기
    5) 놀이하며 노래 부르기

    Ⅴ.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향토민요 활용사례
    1. 거제 기와밟기노래
    2. 통영 대문열기노래
    3. 거제 굴까러가세
    4. 통영 개타령

    Ⅵ.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문제점
    1. 실음을 바탕으로 한 문제점
    2. 신뢰도․ 타당도 높은 평가 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다
    3. 국악 수업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와 교사의 국악 수업 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4.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되지 않고 있다
    5. 평가의 결과를 제시하는 방법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Ⅶ.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평가 방법
    1. 실음을 통한 지필 검사
    2. 민요창 평가 도구
    3. 기악 평가 도구
    4. 자기 평가 도구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옛날 서당교육에서도 ‘예악(禮樂)’이라는 것으로 음악교육을 중시하였다. 우리 나라는 1886년 서울에 있는 배재학당과 이화학당에서 서구식 교육제도를 도입하여, 학교교육이 시작 된 지도 벌써 한 세기가 되었다. 그 당시 서구식 학교 교육에서『창가』라는 과목으로 음악교육이 처음 실시하게 되었다. 그 후, 100여년 동안 음악 교과서도 창가집, 노래책, 음악(音樂)등으로 교과 명칭이 바뀌면서, 교과서의 내용도 많이 변하여 왔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의 학교교육은 어떤 실정이며, 국악교육의 실태는 어떠한지? 모든 교육자, 아니 온 국민이 걱정을 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우리 국민의 교육열은 세계에서도 으뜸이며, 따라서 국민의 교육수준도 세계 1위를 자랑하는 나라이다. 교육의 질적인 면이야 어떻든 간에 양적으로는 ‘교육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다. 실로 우리 나라의 교육현황을 볼 테면, 양적으로는 자랑스럽지만, 질적으로는 정말 부끄럽기 짝이 없다.
    우리의 교육 현장은 홍익인간(弘益人間) 육성을 위하여 전인교육(全人敎育)을 실해야 한다는 말은 다만, 구호(口號)일 뿐이며, 치열한 경쟁시대에 살아갈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는 것 같다. 이런 기막힌 교육현실 가운데, 음악이라는 과목은 결국, 방해교과(妨害敎科)로 취급당하고 있다. 통일조국과 선진국가 건설로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낙원의 나라를 만들어 낼 훌륭한 일꾼을 육성하기 위하여 이젠 정말로 전인교육을 하여야 되겠다. 그러자면, 학교교육에서 천대받고 있는 국악교육도 정상적으로 잘 이루어져야 한다고 절감된다.

    Ⅱ. 국악교육(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은 그 음악에 있어서도 각기 독자적인 특징 밑에서 발전해 온 것이다. 자신의 음악 문화를 이해하여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음악 문화를 창조하며 발전시킬 수 있다. 우리의 음악인 국악 속에 반영된 삶의 모습을 발견하고,
    참고문헌
    ◈ 김정수·고춘선·허화병, 전통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91
    ◈ 국립국악원 국악연구실, 국악교육의 체계화 연구-가창편, 서울국립국악원, 2001
    ◈ 김우현, 전통음악의 원리와 교육, 한국음악교육연구회, 1995
    ◈ 이성천, 한국의 음악교육을 진단한다, 서울 도서출판 풍남, 1994
    ◈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지도 방안, 한국국악교육학회, 학술저널 한국국악연구회, 2003
    ◈ 정성자, 어린이 국악교육의 실제, 서울 창지사, 1995
    ◈ 한상돈,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전통음악지도방법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