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일본은행

 1  [금융론] 일본은행-1
 2  [금융론] 일본은행-2
 3  [금융론] 일본은행-3
 4  [금융론] 일본은행-4
 5  [금융론] 일본은행-5
 6  [금융론] 일본은행-6
 7  [금융론] 일본은행-7
 8  [금융론] 일본은행-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금융론] 일본은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설립 목적

◇연혁

◇일본은행의 조직

1.정책 위원회

2.임원

3.국실연구소, 지점, 사무소

◇주요업무

1.금융정책

○물가의 안정

2.금융시스템의 안정

○고사나 오후사이트․모니터링

3.경제 시스템 시장 기반 관리

4.은행권, 화폐의 발행 관리

○은행권 유통

○은행권의 관리

○화폐취급

5.국고․국채․대정부 거래

○국고금에 관한 업무

○국체에 관한 업무

○대정부 거래

6.국제 금융

○외국의 중앙은행 등이나 국제기관과의 거래

○국제 금융 정책

7.재해 대책 업무

◇일본은행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물가의 안정
일본 은행법은, 일본 은행의 금융정책의 이념을 「물가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을 통해서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라고 하고 있다. 물가의 안정이 중요한 것은, 그것이 모든 경제활동이나 국민경제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시장 경제에 대해서는, 개인이나 기업은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단서로 하고, 소비나 투자를 실시할지를 결정하고 있다. 물가가 크게 변동하면, 개개의 가격을 시그널로서 개인이나 기업이 판단을 실시하는 것이 어려워져,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하지 않게 된다. 또, 물가의 변동은 소득 배분에 왜곡을 가져온다.


2.금융시스템의 안정

돈」은, 사람들의 경제활동에 있어서, 없으면 안 되는 소중한 역할을 이루어 있다.「돈」의 수불이나 대차를 실시하는 구조는, 전체적으로 「금융 시스템」이라고 불리고 있어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금융시장이나 다수의 금융기관으로부터 성립되고 있다.
「금융 시스템의 안정」이란, 금융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기능해, 기업이나 국민 여러분 등의 이용자가 안심해 사용할 수 있는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도모하는 것은, 물가의 안정과 대등한 일본 은행의 목적이다.
일본 은행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위해서, 고사나 오후사이트·모니터링, 「마지막 대주」로서의 자금 공급등을 실시하고 있다.

○고사나 오후사이트․모니터링
금융기관은, 자금이나 증권의 수수를 실시하는 「결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또, 받아들인 예금을 기초로, 대출이나 증권의 구입 등을 실시해, 자금이나 리스크를 배분하는 「금융 중개 기능」을 이루어 있다. 이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이루어 있는 금융기관의 경영이 건전하게 행해지고 있는 것은, 금융 시스템의 안정을 위한 중요한 조건의 하나이다.
일본 은행은, 은행이나 증권 회사 등, 일본 은행의 거래처에 대해서, 업무 운영의 실태나 각종 리스크의 관리 상황, 자기자본의 충실도나 수입력에 대한 실태 파악을 행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해, 경영의 건전성의 유지·향상을 재촉하고 있다. 조사의 수법으로서는, 거래처에 출입은 조사를 실시하는 「고사」라고, 출입을 수반하지 않는 조사(면담이나 전화에 의한 히어링이나 제출 자료의 분석등)인 「오후사이트·모니터링」이 있다.


3.경제 시스템 시장 기반 관리

매매대금의 지불 등, 경제 거래에 있어서의 돈의 수불이나 증권의 수수를, 「결제」라고 한다. 이 때, 결제 시에 수불 되는 「돈(현금이나 예금)」를 「결제 수단」이라고 불러,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