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

 1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1
 2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2
 3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3
 4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4
 5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5
 6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6
 7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7
 8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8
 9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9
 10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10
 11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11
 12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12
 13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과거사 문제에 대한 한일 각 정부에 대한 입장과 야스쿠니 문제의 현 주소

Ⅱ. 본론
ⅰ. 야스쿠니 신사란?
1. 신사의 의미
2. 야스쿠니 신사의 역사와 기능

ⅱ. 야스쿠니 신사 문제
1. 야스쿠니 신사 국영화 운동
2. 야스쿠니 신사 공식 참배
-고이즈미 전 총리의 모순
-야스쿠니 신사 옹호론의 입장
-A급 전범 합사의 문제
-일본 정치가들의 참배 이유
-과거 식민지 출신 합사자의 존재
-야스쿠니 신사에 대한 소송

ⅲ. 야스쿠니 신사 문제에 대한 각 국의 입장
1. 일본
2. 한국
3. 중국
4. 미국

ⅳ. 해결책- 국립추도시설의 문제

Ⅲ. 결론
야스쿠니 신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이며, 한 일 관계를 어떻게 정립해나가야 하는가.

본문내용
ⅱ. 야스쿠니 신사 문제
1. 야스쿠니 신사의 국영화 운동
1952년 8월 1일 야스쿠니신사는 종교법인 으로 설립되어 국유지였던 경내 일대의 토지를 양도받았다. 한편 비군사화와 민주화를 내걸며 추진되었던 점령정책의 후퇴, 즉 '역코스'와 연동하면서 진행되던 재군비화는 영령을 모시는 야스쿠니의 복귀를 필요로 했다. 그 구체적인 모습은 야스쿠니신사의 국영화 운동으로 나타났고, 그 주체는 일본 유족회였다.
1952년 일본 유족회는 '국가 호지에 관한 소위원회'를 설치했다. 1962년 4월에는 야스쿠니 신사는 국가가 호지하고 각지의 호국신사는 지자체에서 호지할 것을 주장함으로써, 사실상 전전의 야스쿠니신사-호신사(지방) 체계를 복원하려는 의도를 노골화했다. 같은 해 8월 15일에는 '야스쿠니신사의 국가 호지에 관한 요강'을 발표했는데, 야스쿠니신사는 순국 영령을 야스쿠니의 신으로 모시고 그 유덕을 기리며 위령하는 곳으로 정의되었다.
집권 자민당은 야스쿠니신사의 국가 호지를 결의하였고, 전국 전몰자 추도식이 야스쿠니신사 경내로 변경되었다. 헌법 제20조와의 충돌을 염려하여 신전 앞에 장막을 쳐 비종교적인 의식이라는 점을 애써 강조했지만, 이듬해부터 중지되었다. 그 해 6월 자민당의 유가족 의원협의회는 총회를 열고 야스쿠니신사 법안을 발표했으나 신도적인 색체를 배제하고자 한 탓에 일본유족회와 신사본청의 반발을 사고 말았다.
법안의 제출을 계기로 야스쿠니에 관한 논의가 분출했다. 사회당이나 공산당 등의 정당은 물론이고 기독교 단체와 시민단체를 망라해 반대의 목소리가 일었다. 하지만 일본 유족회나 신사본청 쪽에서는 야스쿠니의 종교성을 부인하는 제2조가 불만스러워 활기를 띄지 못했다. 그리고 계속 법안을 내놓았으나 결국 다섯 번째의 시도가 마지막으로 무산되었다. 박 훈 외, 『일본 우익의 어제와 오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동북아 역사재단 2008.

이렇게 야스쿠니 신사의 종교적인 이유를 퇴색시키고 국가기관처럼 하자고 주장하는 이유는 수상의 공식 참배를 원하는 유족회의 바람이기 때문이다. 그들은 제20조 헌법의 존재로 야스쿠니 신사의 종교적인 의미를 약화시켜 비종교적으로 만들어야 했다. 하지만 야스쿠니 신사는 신사의 목적이 본래 죽은 사람들을 위로 하고 제사를 지니는 것이기 때문에 비종교적인 단체가 될 수 없다. 또한 오랫동안 야스쿠니 신앙은 전후 국민들의 신앙으로 자리 잡았기에 국유화 운동은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2. 야스쿠니 신사 공식 참배

고이즈미 전 총리의 모순
야스쿠니 신사 국영화 논란을 빚어 왔던 일본 유족회 및 자민당은 전몰자에 대한 국가적 관심의 확대와 영령에 대한 공식 참배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총리와 각료들의 공식 참배로 운동의 주안점이 바뀐다면 야스쿠니신사와 신사본청의 종교적인 의구심도 해소되기 때문이었다. 또한 반대론자들이 내걸던 최대의 무기인 헌법 제20조와의 충돌도 회피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후 활동에서 국영화운동은 중단되었고, 전적으로 총리와 각료의 야스쿠니 신사 공식 참배 실행으로 집중되었다. 박 훈 외, 『일본 우익의 어제와 오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동북아 역사재단 2008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공적인가 사적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된 것은 1975년 미키다케오(三木武夫)수상이 사적인 참배임을 명시하면서부터 그전까지는 전혀 문제시 되지 않았었다.
수상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가 국제적인 문제화 된 것은 A급전범의 합사이후였다. A급 전범의 야스쿠니 신사 합사가 이루어진 것은 1978년 10월 17일(여론에 알려진 것은 1979년 4월 19일)이다. 그러나 A급 전범들의 합사 뒤에도 20회에 걸친 수상의 참배가 있었지만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