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

 1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1
 2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2
 3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3
 4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4
 5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5
 6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6
 7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7
 8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예술] 애시드 재즈(째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애시드 재즈란 무엇인가?


A. Acid Jazz

b. Acid Jazz's Feature

c. Acid Jazz's Etymology(The origin of the word)

II. 애시드 재즈의 음악적 기원

A. 재즈로서의 애시드 재즈

b. Black Pop으로서의 애시드 재즈

III. 애시드 재즈의 시대적 특징과 등장 배경

A. 80년대 Jazz

b. Acid Jazz's background

IV. 애시드 재즈의 대표적 뮤지션

A. Incognito

b. Jamiroquai
본문내용
A. Black Pop으로서의 애시드 재즈

애시드 재즈는 명칭 안에 재즈라는 단어를 담고 있지만, 주류 재즈 흐름에서는 애시드 재즈를 재즈의 갈래로 포함하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애시드 재즈는 클럽에서 춤추기 위해 만들어진 음악이고 상업적인 대중음악이라는 것이다. 70년대 후반 등장한 대중적 퓨전 재즈 밴드들에 대해 요아힘 베렌트는 ‘차별성을 느끼기 어려운 1회용 상품’이라고 혹평한다. 초창기의 애시드 재즈가 80년대 재즈의 흐름에서 큰 영향을 받은 것만은 분명하다. fusion의 유행과 그 중 특히 funk의 유입이 아니었다면 애시드 재즈는 아마 탄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금의 애시드 재즈는 재즈의 한 갈래이기보다는 독자적인 정체성이 더 강한 음악이다. 굳이 큰 갈래로 분류를 하자면 애시드 재즈는 퓨전음악의 한 갈래로나 구분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재즈로서의 애시드 재즈가 아닌, black pop으로서의 애시드 재즈의 위치를 알아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여기서 카테고리를 black pop으로 한정한 이유는 적어도 초창기의 애시드 재즈는 흑인 음악 스타일 간의 융합에 의해 탄생했다고 보는 것이 옳기 때문이다. 애시드 재즈가 일렉트로니카나 댄스 팝 등 非 흑인음악의 스타일을 흡수하기 시작한 것은 이보다 몇 년 후의 일이다.

애시드 재즈를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funk에서부터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funk는 흑인음악 특유의 흥겨움을 칭하는 말일 뿐 특정 장르의 이름은 아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편의상 특히 70년대 유행했던 흑인음악의 스타일을 funk라는 이름으로 부르는 것으로 한다.
70년대 black pop의 키워드는 단연 funk였다. funk로 확립된 거친 리듬과 두터운 베이스 연주는 많은 음악 스타일의 탄생에 기여했다. 애시드 재즈도 그 중 하나다. 애시드 재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그루브(groove) 넘치는 리듬과 전자기타 연주는 모두 funk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또 funk에서부터 디스코가 생겨났고 길게는 하우스도 funk에서 파생되었는데, 두 스타일 모두 애시드 재즈와 일부 융합되어 왔기 때문에 애시드 재즈는 funk에서 나온 음악이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애시드 재즈에는 수많은 흑인음악의 요소가 섞여 있다. 앞서 말한 재즈와 funk는 물론, 디스코, 하우스, 60년대 소울, R&B, 힙합 등 현대 black pop의 거의 모든 요소가 애시드 재즈에 담겨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그만큼 애시드 재즈는 black pop과 따로 떼어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초창기의 애시드 재즈가 순도 높은 흑인음악이었던데 비해 오늘날 유행하는 많은 애시드 재즈곡들은 이제 흑인 음악과 백인 음악의 경계마저 지워가고 있다. 애시드 재즈가 세상에 소개 된지는 채 30년이 되지 않았지만 그 동안 애시드 재즈와 교류해온 스타일은 무궁무진하다.
I. 애시드 재즈의 시대적 특징과 등장 배경


A. 80년대 Jazz

▷ 한 가지 스타일로는 설명이 불가능
▷ 스타일의 한계를 파괴하고 초월
▷ 혼합 & 절충

스타일의 경계를 초월하는 것이 80년대 재즈를 규정하는 일부분이 되었다.

○ 80년대의 Style → 어떤 제한 된 스타일에서도 탈피
즉, 개방된 태도를 수반한다. ⇒ Postmodernism
cf. Postmodernism = 20세기의 모더니즘에 대항하여 1970년대에 일어난 예술 운동으로 고전적 ․ 역사적 양식이나 수법을 받아들이고자 함.

○ 80년대 재즈의 자유 = 선택의 자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