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

 1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1
 2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2
 3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3
 4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4
 5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5
 6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6
 7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7
 8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8
 9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9
 10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10
 11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파음악의 특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문
Ⅱ. 시대적 배경과 음악적 특징
Ⅲ. 대표적 특징 -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1. 제 1악장
2. 제 2악장
3. 제 3악장
4. 제 4악장
Ⅳ. 대표적 음악가와 경향
A. 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B. 모차르트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C. 베토벤 (Ludwig Van Beethoven, 1770~1827)
Ⅴ. 결론


본문내용
수천 년 동안 내려온 서구 음악의 역사에서, 고전파의 영향력은 그 어떤 음악적 양식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최상’을 뜻하는 ‘Classicus’라는 라틴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전파 음악은 서구 음악의 완성이며, 그 이전의 바로크 양식과 이후의 낭만파, 그리고 현대음악에 이르기까지의 서구 역사의 ‘main link’로써 작용하고 있다. 고전파 시대에 확립된 음악적인 완성도에 대한 존중과 형식미, 그리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음악적 경향은, 이후의 음악에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치기 때문이다.
고전파는 가장 많은 사람들이 친숙하게 듣고 있는 음악들이며, 서구 음악에 대해 공부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거쳐 가야만 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어떠한 음악적 경향이든 그 시대적인 배경과, 경향의 특색 등에 대한 일련의 학습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음악을 포함한 모든 예술은 결국 시대와 문화의 산물이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고전파 음악의 대략적인 특색에 대해서 조사하려 한다. 그리고 빈 고전파의 3대 거장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일생과 음악적 특징, 그리고 그들의 대표적인 곡들과 고전주의적인 경향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그럼으로써 일반인이라도 서구 음악의 가장 밝게 빛나는 별이라 할 수 있는 고전파 음악에 대해 대략적으로나마 알 수 있도록 하려 한다.
다만, 음악은 어디까지나 ‘음악’이라는 것을 명심하도록 해야 한다. 간혹 음악에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학문적 체계에 빠져 예술의 본질을 놓치는 이들이 있다. 음악에 대한, 그리고 예술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어디까지나 ‘보다 나은 예술’을 위한 주변적 활동일 뿐, 그것이 본질 그 자체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본 논문 역시 다양한 음악적 개념을 언급해 놓았지만, 이 많은 정보들보다 중요한 것은 음악에 대한 사랑, 그 자체이다.

참고문헌
김정환, 『클래식은 내 친구 - 음악보다 더 재미있는 음악 이야기 1』(서울: 웅진), 1995.
백기종, 『베토벤 소나타 전해 -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분석 연주 해설』(서울: 조형), 1983.
이동활,『청소년을 위한 서양음악사』(서울: 두리미디어), 2002.
이순열, 『뜰에는 나무를 가슴에는 음악을』(서울: 빛과글), 2002.
한상우, 『선율, 온 영혼의 불꽃』(서울: 은애), 1980.
한국서양음악학회 편, 『모차르트의 모든 것』(서울: 예솔), 2003.
김방현 역, 음악지우사 편, 『작곡가별 명해설 라이브러리 8 - 모차르트 Ⅰ』(서울: 음악세계), 2001.
김방현 역, 음악지우사 편, 『작곡가별 명해설 라이브러리 9 - 모차르트 Ⅱ』(서울: 음악세계), 2001.
음악세계 역, 음악지우사 편, 『작곡가별 명해설 라이브러리 10 - 하이든』(서울: 음악세계), 2001.
세광음악출판사 편집국 역, D.J.Grout, Claude V. Palisca 공저, 『서양음악사』(서울: 세광), 1996.
안정모 역, D.G.Hughes 지음, 『예술음악의 전통을 위한 유럽음악의 역사 (하)』(서울: 다라), 1990.
음악춘추사 편집부, H.M.Miller 지음, 『서양음악사』(서울: 음악춘추사), 1994.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CD G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