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예술의이해] 시집살이요를 통해 바라본 시대상과 삶의 모습들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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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속예술의이해] 시집살이요를 통해 바라본 시대상과 삶의 모습들에 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시집살이요

■ 시집식구와의 갈등

노래 1.

노래 2.

■ 시집살이 신세타령 - 친정엄마에게

노래 3.

■ 남편과의 갈등

노래 4.

■ 출가외인

노래 5.
본문내용
■ 시집식구와의 갈등

여성의 독립성이 인정되지 아니하던 봉건사회(封建社會)에서는 시가에서의 지위란 비참한 것이었다. 시아버지에게는 며느리란 한갖 가문을 계승할 자손을 낳기 위해서만이 필요한 존재였고, 시어머니에게는 살림을 살아주는 식모와 같은 존재였고 시누이에게는 결점을 찾아내어 부모에게 고자질 할 수 있는 존재에 불과했다.
시집살이요에 있어서의 불만의 발설은 며느리측에서 하였다. 시어머니들도 모이면 며느리를 흉보는 것이라고 하지만 노래를 형성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며느리의 불만은 민요로 불려져서 부요에 시집살이노래란 한 장르를 이루고 있다.
시집식구와의 갈등을 표현한 노래로 시집식구에게서 받은 설움에 대한 며느리의 반응은 어떠하였는지 살펴보자.

노래 1.

형님 온다 형님 온다 / 보고저즌 형님 온다
형님 마중 누가 갈까 / 형님 동생 내가 가지
형님 형님 사촌 형님 / 시집살이 어떱데까?
이애 이애 그 말 마라 / 시집살이 개집살이
앞밭에는 당추(唐추)심고 / 뒷밭에는 고추 심어
고추 당추 맵다 해도 / 시집살이 더 맵더라.
둥글둥글 수박 식기(食器) / 밥 담기도 어렵더라.
도리도리 도리 소반(小盤) / 수저 놓기 더 어렵더라.
오 리(五里) 물을 길어다가 / 십 리(十里) 방아 찧어다가
아홉 솥에 불을 때고 / 열 두 방에 자리 걷고
외나무 다리 어렵대야 / 시아버니같이 어려우랴?
나뭇잎이 푸르대야 / 시어머니보다 더 푸르랴?
참고문헌
여성과 민요, 임동권, 집문당
한국부요연구, 임동권, 집문당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최상일, 돌베개
시집살이노래연구, 서영숙, 박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