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

 1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1
 2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2
 3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3
 4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4
 5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5
 6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학] 4장. 성격과 사회성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격발달

1) 에릭슨의 성격발달 이론

2. 사회성 발달

1) 부모의 역할

2) 또래 집단의 역할

3.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의미

4. 도덕성 발달

1) Piager의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Kohlberg이론에 대한 비판

* 요약후기
조기 유학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2. 사회성 발달

1) 부모의 역할
→ 부모의 양육행동이 아이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Baumrind는 부모의 양육유형을 권위적 부모,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부모로 분류하였다.
① 권위주의적 부모 : 자녀의 행동과 태도를 통제하고자 한다. 절대적인 기준이나 정해진 틀에 자 녀들을 끼워 맞추려고 한다. 절대적인 복종에 가치를 둔다.
② 허용적 부모 : 자녀들에게 거의 요구를 하지 않으며 자녀들이 가능한 스스로 하도록 내버려 둔 다. 자녀들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거의 벌을 주지 않으며 어떤 책임감도 요구하 지 않고 거의 통제하지 않는다.
③ 권위적 부모 : 아이들의 행동을 확고한 규칙과 기준에 따라 지시하지만, 하지 말아야 되는 행 동의 이유에 대해 기꺼이 토론을 나눈다. 아이들에게 위협을 주지 않고, 아이를 사랑하며 일관성 있고, 아이들의 독립적인 결정을 존중한다.
반 사회적인 아동의 부모들은 대체로 거칠고 훈육에 일관성이 없으며 자녀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또래 집단의 역할
→ 또래 집단에 대한 아동의 동조는 1학년에서 상급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연령이 증가될수록 또래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발견됐다. 또래의 역할은 첫째로 또래집단은 아동 개인의 소속감의 원천이 된다. 교우관계는 가족관계보다도 중요하다. 둘째로 또래는 서로간에 교사의 역할을 한다. 절대적 권위를 가진 교사보다 자기의 능력과 태도가 비슷한 또래가 오히려 아동에게 더 쉽게 수용된다. 셋째로 또래는 서로의 문제해결을 돕는 심리치료자의 역할을 한다. 공통의 문제, 관심의 욕구, 흥미 등에 대해 의논상대가 되고 공동의 해결자로서 서로 도움을 준다.

3. 자아개념

1) 자아개념의 의미
→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는 지각의 총체인 자아개념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자아개념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과 감정, 그리고 태도의 복합물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