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

 1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1
 2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2
 3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3
 4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4
 5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5
 6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6
 7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7
 8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8
 9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9
 10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10
 11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의 연혁
제2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1963-1973)

제2차 교육과정의 이념 및 기본방향


제2차 교육과정의 편제 및 운영
1. 초등학교
1) 교과 활동
2) 반공․도덕 생활
3) 특별 활동
2. 중학교
3. 고등학교
제2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단점
1. 장점
2. 단점
본문내용
제2차 교육과정의 시대적 배경(1963-1973)
문교부는 1958년부터 교육 과정 개정에 대한 기초 조사를 하면서 자료 수집에 힘써 오던 중, 5․16 군사 쿠데타를 계기로 하여 종래의 교육을 평가하고, 교육 과정을 전면적으로 개편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63년 2월 15일 문교부령 제 120호로 이를 공포하기에 이르렀다.
이 교육 과정은 교육 과정의 개념상, 또는 이념상 생활 중심 교육 과정 또는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이라고도 부른다. 생활 중심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을 서로 단절된 일군(一群)의 교수 요목이나 지적인 체계로 보는 것이 아니라,󰡐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경험의 총체󰡑로 보고 있다. 즉, 교과 교육 과정에 있어서는 교육 과정은 문서화되어 있는 것을 말하나, 생활 중심 교육 과정에서는 경험 자체를 교육 과정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 중심 교육 과정의 정신은 제 2차 교육 과정 속에 여러곳에서 나타나 있다.
특히 총론의 󰡐교육 과정 구성의 일반 목표󰡑에서는 교육 과정은 곧 󰡐학생들이 학교의 지도하에 경험하는 모든 학습 활동의 총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경험 여하에 따라 그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라고 그 성격을 밝히고 있다. 이 정의는 가장 보편적인 생활 중심, 경험 중심 교육 과정의 정의이다. 이 교육 과정은 교과목의 내용을 지적 체계 중심으로 조직하기보다는, 학생들의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 경험 중심, 생활 중심 교육 과정으로, 교육 과정 내용면에서는 자주성, 생산성, 유용성을 강조하고, 교육 과정 조직면에서는 합리성을, 그리고 교육 과정 운영면에서는 지역성을 강조함으로써 생활 중심 교육 과정으로서의 성격을 뚜렷이 하고 있다.
1963년 2월에 제 2차 교육 과정이 공포된 후, 1968년의 국민 교육 헌장의 선포, 중학교 무시험 진학 및 대입 예비 고사제 실시 등 교육 과정의 개정 사유들이 생겼다. 이에 따라, 1969년 9월 4일 문교부령 제 251호로 교육 과정의 부분 개정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1972년에 중학교 교육 과정은 문교부령 제 300호(1972.5.8)로 다시 한 번 부분적인 개정이 이루어졌는데, 그 주된 내용은 한문과의 신설이었다. 제 2차 교육 과정은 생활 중심, 경험 중심의 교육 과정으로서 학교 교육 내용이 지배적이었으나, 각 교과의 내용 진술에는 교과 중심, 지식 중심의 틀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았고, 특히 교육의 실제면에서는 입시 교육의 병폐와 교사와 학부모들의 전통적인 교과 중심적 타성 때문에 생활 중심 교육 과정은 그 운영의 실제면에서는 교과 과정의 틀을 벗어날 수 없었다.

1차(교과중심) 교육과정
2차(경험중심) 교육과정
1)교과목을 중심으로 한다.
2)교재의 교수를 중시한다.
3)자기자신을 위하여 또는 장래생활에 대비하기 위하여 지식 기능의 전달을 강조한다.
4)인류생활의 경험을 간접적으로 받아들인다.
5)실제지도에 직접 관계없는 제삼자에 의하여 구성되고 통제된다.
6)모든 학습자가 학습장면에서 동일한 반응을 보이고 동일한 학습효과를 기대한다.
7)특수한 교과의 특수한 교수방법의 개선을 강조한다.
8)커리큘럼 구성의 원칙적인 형에 기인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9)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10)사장된 지식의 획득이나 언어 주의에 빠지기 쉽다.


1)학습자를 중심으로 한다.
2)학습자의 전인적 발달을 중시한다.
3)자기 생활의 개선을 목표로 하고 그에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을 강조한다.
4)자기의 생활경험을 직접적으로 받아들인다.
5)학생과 교사, 부형, 교육행정, 기타의 많은 사람에 의하여 구성되고 통제된다.
6)개개의 학습자가 학습장면에서 다양성 있는 반응을 보이고 획득된 학습결과가 다양성 있기를 기대한다.
7)학습과정의 끊임없는 변화갱신을 도모하고 진보를 추진하는 것을 강조한다.
8)사회성 있는 동적, 창조적 개성을 구성함에 중점을 둔다.
9)경험의 연속적, 총체적 발전으로서의 내용을 생각한다.
10)사람은 행함으로서 배운다는 학습심리의 근본적 원리에 합치한다.